난민신청자 위해 노동허가 신속발급 요청

(한국일보 이진수 기자)= 미-멕시코 국경을 넘어 미국에 들어와 난민 신청을 하는 이민자들을 텍사스 주정부가 뉴욕 등 주요 대도시로 강제 이동시키는 정책을 펴 논란이 되고 있는 가운데, 이처럼 밀려드는 텍사스발 난민 신청 이민자들을 위해 이들 지역 정부가 연방 정부에 노동허가를 신속하게 발급해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캐시 호쿨 뉴욕주지사와 에릭 애덤스 뉴욕시장은 지난주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호쿨 주지사와 아담스 시장은 22일 브루클린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연방정부를 상대로 난민 신청 이민자 유입사태 해결을 위한 이민판사 증원과 함께 난민 신청 이민자들이 노동허가를 받기 전에도 일을 할 수 있도록 180일(6개월) 대기기간을 완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본국이 안전하지 않은 베네수엘라, 과테말라, 니카라과, 엘살바도르 출신 이민자들에 대한 ‘임시보호신분(TPS)’을 18개월 더 연장해 줄 것도 촉구했다. 호쿨 주지사는 “난민 신청 이민자들이 하루라도 빨리 합법적으로 일을 할 수 있게 된다면 이민자 수용에 주저했던 지방정부들의 태도가 긍정적으로 바뀔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애덤스 시장도 “난민 신청 이민자들의 노동허가는 미래가 아닌 지금 당장 필요하다”며 “바이든 대통령의 행정명령이 시급한 시점으로 노동허가 정책에 대한 획기적인 용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뉴욕시에 따르면 지난주에만 5,800명의 난민 신청 이민자가 뉴욕에 도착했다. 이로써 지난해 봄부터 뉴욕시에 유입된 이민자는 7만 명을 넘어섰고, 현재도 4만 명 가량은 뉴욕시의 지원으로 시내 각지에 분산 수용돼 있다.

캐시 호쿨 주지사가 에릭 아담스 뉴욕시장과 함께 마련한 공동 기자회견에서 연방정부에 난민 신청 이민자들에 대한 조속한 노동허가 요청하고 있다.

그늘집은 미국 이민법에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민법에 관해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십시요.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