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커에 속아 버지니아주서 불법 운전면허 취득 서류미비 한인들 무더기 면허취소

운전면허 갱신하러 갔다가 “이미 취소”청천벽력
최근 브로커 일당 체포되며 1,400명 취소 조치

뉴저지 포트리에 거주하는 김모씨는 최근 자동차보험 갱신과정에서 자신의 운전면허가 이미 1년 전에 취소됐다는 말을 듣고 깜짝 놀랐다.

“면허증 유효기한이 2020년 말로 버젓이 기재돼 있는 상황에 무슨 영문이냐”며 알아본 결과, 눈앞이 캄캄해졌다.

서류미비자인 김씨는 브로커의 말만 듣고 몇 년 전 버지니아주 면허를 취득했는데 브로커 일당이 체포되면서 자동 취소됐던 것이다.

김씨는 “브로커가 당시 버지니아에서는 서류미비자도 합법적으로 면허를 만들 수 있다고 해서 거금을 주고 취득했는데 결국 사기였다”면서 “당장 부양해야 할 가족들이 있는데 막막하기만 하다”고 말했다.

반이민정책을 앞세운 트럼프 행정부들어 한인 서류미비자들에게 접근해 타주 운전 면허증을 발급받게 해주겠다는 사기행각이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는 가운데 이로 인한 피해도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수년 전 버지니아주에서 운전면허를 불법적으로 대거 취득했던 뉴욕 일원 한인들 사이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운전면허가 취소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23일 뉴욕과 뉴저지의 한인 운전학원 등에 따르면 올들어 버지니아주 운전면허를 취득한 한인들이 무더기로 면허 취소를 당하고 있다.

대부분 서류 미비자들로 버지니아주 차량국에서 요구한 합법 면허 취득 여부 조사에 제대로 응하지 못한 경우라는 게 운전학원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이 같은 취소사태는 버지니아에서 지난 2011년부터 운전면허증을 불법으로 발급받게 해준 한인 나모씨와 공범인 이모씨 등의 일당이 지난 2014년 적발된 데 이어 2016년 버지니아 차량국 직원 2명이 돈을 받고 면허증을 불법 갱신해 주다 체포된 이후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버지니아차량국은 1998년 9월28일~2016년 7월1일 운전면허 취득자 중 합법적으로 면허를 받았는지에 대한 조사를 실시해 약 1,400명에 대해 취소 조치를 내렸다.

더구나 버지니아주 차량국은 현재도 운전면허 취득이 합법적으로 이뤄졌는지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불법적으로 면허를 취득한 한인들에 대한 취소 조치는 앞으로 계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뉴욕과 뉴저지주에서 버지니아주 운전면허 취득을 알선해 주고 있는 중개 브로커들은 현재 자취를 감춘 상태다. 이들 업체는 3,000~4,000달러의 수수료를 받고 운전면허를 발급받을수 있도록 도와왔다.

<한국일보 금홍기 기자>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한국 (050) 4510-1004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