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비자(H-1B)

2011 회계연도(2010년 10월1일부터 2011년 9월30일)를 위한 이민귀화국의 취업비자(H-1B) 접수가 오는 4월1일부터 시작된다. 요즘은 취업비자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로부터 문의전화가 계속 늘고 있습니다.

사실 취업비자만큼 좋은 비자가 없습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OPT (Optional Practical Training)를 갖고 미국에 있는 회사에서 일을 하다가 능력을 인정받아 취업비자를 스폰서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정한 기간이 지난 후에 회사로부터 취업 영주권 또한 스폰서 받아 미국에서 원하는 일을 하면서 그 직장을 통해 자연스럽게 영주권을 취득하는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동안의 경기침체로 인해 취업비자 스폰서를 구하지 못해 많은 고급 인력들이 취업비자를 신청조차 하지 못하고 한국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취업비자 신청과 관련하여 많이 받는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자신의 대학 전공이 스폰서 받은 회사에서 하고자 하는 일과 부합되느냐 하는 것입니다. 취업비자 신청조건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대학 전공입니다. 회사에서 담당하는 직무가 자신의 대학 전공과 맞지 않으면 직장 경력이 없는 한 취업비자를 신청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대학에서 사회학을 전공하고 직장 경력이 없는데 회사에서 accountant로 일하게 된다면 취업비자를 신청하기 힘듭니다.

현실적으로 대학 전공과 꼭 일치되는 회사를 구하는 것은 여간 힘든 것이 아닙니다. 경영대를 졸업한 경우는 대부분의 회사에서 스폰서를 받을 수 있지만 많은 분들은 전공대로 일자리를 찾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문학을 전공한 분들이 무역회사에서 일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도 취업비자 신청이 무조건 안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변호사의 조언을 받기 바랍니다.

둘째, 대학을 다녔지만 졸업을 하지 못해 학사학위가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느냐입니다. 취업비자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학사학위 이상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만일 신청자가 4년제 대학을 다 마치지 못한 경우에 직장 경력이 있다면 해당 경력기간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3년의 직장 경력을 대학 1년 공부에 준하는 것으로 산정합니다. 따라서 대학에서 2학년을 마치고 직장 경력이 해당 분야에서 6년 이상 된다면 미국 내 교육평가 기관으로부터 교육과 경력 평가서를 받아 취업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셋째, 취업비자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교육 평가서를 받아야 하는가 입니다. 미국에서 학위를 받은 경우에는 교육 평가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미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학위를 받은 경우에는 취업비자를 신청하기 전에 교육평가 기관으로부터 교육 평가서를 받아 미국에서 학사학위를 받은 것과 동등하다는 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미국에서 대학을 다니다가 졸업하지 못하고 직장 경력이 있는 경우에도 교육 평가기관으로부터 교육과 경력 평가서를 받아 취업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넷째, 풀타임으로 일을 할 수 없어 파트타임으로 일하고 싶은데 취업비자를 신청할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취업비자는 반드시 풀타임으로만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 사정으로 인해 회사에서 파트타임으로 일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취업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일 파트타임으로 두 회사에서 일을 해야 한다면 일정한 요건을 충족하는 한, 두 회사로부터 동시에 취업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희 그늘집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변호사분들과 실무 경험이 풍부하시고 실력있는 법무사들이 함께 케이스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그늘집은 극히 어렵거나 실패한 케이스이더라도 성공으로 이끈 경험이 있습니다. 오랜 동안 축적해온 수 많은 성공사례를 슬기롭게 활용해서 케이스를 승인 받아 드립니다.

모든 이민 관련 케이스 진행은 물론이고 기타 법률서류를 가장 정확하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민법에 관해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십시요.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