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 국경 넘을테면 넘어봐… 국경장벽 공개

높이 9미터에 투명한 장벽 모형 공개
시공사 4곳 선정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공약으로 설치될 미국-멕시코 간 국경장벽의 모형이 공개됐다.

연방 세관국경보호국(CBP)은 지난달 31일 워싱턴 DC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멕시코 접경 지역에 장벽을 설치하는 프로젝트를 수주할 회사로 총 4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들 업체가 디자인한 장벽은 30피트의 콘크리트 장벽으로, 불법 이민자들이 미국으로 몰래 넘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기어오름 방지’(anti-climb) 기능에 초점을 맞춰 제작됐다고 CBP는 설명했다.

CBP는 콘크리트 장벽이 아니라, 건너편이 보이는 ‘시스루’(see-through) 형태의 장벽 모형도 내주 공개하고, 해당 회사들과도 발주 계약을 추가로 체결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시공업체 선정이 완료됨에 따라 연방 정부는 향후 수개월에 걸쳐 총 360만 달러를 투입해 남서부 샌디에고 지역에 시험용 장벽을 설치할 예정이다.

로널드 비티엘로 CBP 부국장 대행은 장벽 설치 후 두 달 간 시험기간을 거칠 것이라면서 “미학적 측면이라든가, 장벽이 얼마나 뚫기 쉬운지 혹은 어려운지, 기어오름에 얼마나 견딜 수 있는지 등을 시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티엘로 대행은 장벽이 ‘뚫리는’ 시험과 관련해서는 “폭발장치 같은 것보다는 작은 손 도구 등을 이용한 시험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2,000여 마일에 달하는 미-멕시코 국경장벽 건설은 트럼프 대통령의 핵심 공약으로, 연방 정부는 이번 시험용 장벽 건설을 시작으로 최장 15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대형 프로젝트에 본격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트럼프 대통령은 장벽 건설 예산안 통과를 의회에 촉구하고 있으나 민주당 등 야당의 반발로 예산안 통과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연합뉴스>

연방 세관국경보호국이 공개한 멕시코 국경 장벽의 모형. /AP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한국:(050)4510-1004
카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