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반의 주에서 이민자 학생에게 주내 등록금을 허용합니다.

크리스티안 뒤봉 솔리스(Cristian Dubon Solis)는 2020년 보스턴 고등학교 졸업을 준비하면서 대학 지원을 계획하기 시작했습니다. 그제서야 그는 영구적인 법적 지위가 없는 이민자로서 매사추세츠 주립 대학의 주내 등록금이나 주에서 후원하는 재정 지원을 받을 자격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꿈의 전공인 환경과학을 추구하기 위해 4년제 학교를 다닐 여유가 없었기 때문에 그는 그러한 계획을 보류했습니다.

주민의 절반 가량이 히스패닉이나 라틴계인 이스트 보스턴 출신의 현재 21세 청년은 “그 후 몇 년 동안 공백기를 가졌다”고 말했다. Solis는 이전에 학생 이민 운동(Student Immigration Movement)을 대표했던 SIM이라는 비영리 단체의 학생 코디네이터로서 현재 젊은 이민자들을 옹호하고 있습니다.

4남매 중 솔리스는 3살 때 엘살바도르에서 미국으로 건너왔다. 여동생 3명은 미국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가족과 친구들이 그들의 이민 신분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학비 제한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이민자 커뮤니티의 가정에서는 매우 쉿쉿쉿하고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아무도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았기 때문에 내가 가진 옵션과 가지지 못한 옵션을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이제 Solis는 UMass-Boston을 포함하여 매사추세츠에 있는 대학에 지원할 예정입니다.

마우라 힐리(Maura Healey) 민주당 주지사는 이번 달 주정부 예산에 서명하여 영구적인 법적 지위가 없는 특정 이민자로 최소 3년 동안 매사추세츠에서 고등학교를 다녔거나 검정고시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은 주 내에서 지불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조항에 서명했습니다. 공립대학 등록금 법은 즉시 발효됩니다.

이 아이디어는 올해 일부 보수 지지자들이 노동력 부족을 줄이고 세수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하는 초당파적 호소력이 있습니다.

지난 6월 조 롬바르도 네바다주 공화당 주지사는 연방 청소년 추방 유예(DACA)에 따라 지위를 부여받은 이민자가 네바다주에서 12개월 거주한 후 주내 학비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법을 제정했습니다. 그 조치는 영구적인 법적 지위가 없는 고등학교 졸업자들이 그렇게 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법을 확장했습니다.

그리고 올해 플로리다 주 의원들은 론 데산티스(Ron DeSantis) 공화당 주지사의 제안을 거부했습니다. 영구적인 법적 지위가 없는 학생들을 위한 주 내 수업료를 폐지합니다. 그는 불법적으로 거주하는 이민자들에 대한 제한을 강화하는 법안에 그것을 포함시키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주내 수업료 변경에 대한 비평가들은 주들이 이민자 유입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미 필요한 주택과 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기에는 부족하다고 주장합니다. 미주리 주지사 마이크 파슨(Mike Parson)은 지난 6월 고등 교육 자금 지원을 포함하는 2024년 예산에 서명했지만 영구적인 법적 지위가 없는 학생들은 주 내 등록금이나 주 장학금을 받지 못하도록 금지했습니다.

고등 교육 이민 포털(Higher Ed Immigration Portal)에 따르면, 매사추세츠는 법적 신분이 없는 이민자들에게 주 내 수업료를 제공하는 24번째 주가 되었다고 합니다.

In-state 등록금은 일반적으로 타주 학생보다 연간 수천 달러 저렴합니다. 예를 들어, 전국 대학 평가 웹사이트인 College Tuition Compare에 따르면 2022-23 학년도 매사추세츠 주립 학교의 학부 등록금 및 수수료는 주 거주자의 경우 평균 $10,036, 타주 거주자의 경우 $28,813였습니다.

고등 교육 이민 포털(Higher Ed Immigration Portal)에 따르면 컬럼비아 특별구와 마찬가지로 주 내 수업료를 부여하는 17개 주에서도 학생들이 재정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포털에 따르면 델라웨어, 아이오와, 미시간, 펜실베니아 등 4개 주에서는 영구적인 법적 지위가 없는 이민자들이 주내 수업료를 받을 수 있는 공립 대학의 수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아칸소, 아이다호, 메인, 미시시피, 오하이오 등 5개 주에서는 DACA 자격이 있는 젊은 이민자에게만 수업료 할인을 제공합니다. 오바마 시대의 DACA 프로그램은 어렸을 때 미국에 온 이민자들이 추방을 피하고 취업 허가를 얻기 위해 다른 자격을 충족하도록 허용합니다. 장기 법정 싸움이 진행되는 동안 프로그램에 대한 새로운 신청이 보류됩니다.

대조적으로, 9개 주에서는 영구적인 법적 지위가 없는 거주자에 대한 주내 학비 또는 주정부 재정 지원에 대한 접근을 특별히 차단하고 있다고 이민 포털이 밝혔습니다. 인디애나, 미주리, 뉴햄프셔, 노스캐롤라이나, 테네시, 위스콘신, 앨라배마, 조지아, 사우스캐롤라이나입니다. 포털에 따르면 마지막 세 개는 영구적인 법적 지위가 없는 학생이 전체 또는 일부 공립 대학에 등록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을 가지고 있지만 DACA 신분을 가진 학생에게는 일부 예외가 있을 수 있습니다.

In-state 등록금 연장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부족한 국가 자원이 불법적으로 거주하는 이민자들에게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합니다.

주 내 등록금 연장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특히 주정부가 주의 안전망을 긴장시키는 새로운 이민자 가족의 물결을 처리하고 있을 때 부족한 주 자원을 불법적으로 거주하는 이민자에게 사용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합니다.

매사추세츠 법은 민주당이 지배하는 주에서 폭넓은 지지를 얻었지만, 일부 공화당 반대자들은 힐리 행정부가 최근 주에 거주하는 이민자들에게 쉼터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자금 지원 속도를 높일 것을 연방 정부에 촉구하고 주 주민들이 가족을 집으로 데려가도록 장려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공화당 상원의원 라이언 패트맨(Ryan Fattman)은 Stateline과의 인터뷰에서 “현재로서는 잘못된 우선 순위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주지사는 이주민 유입에 대해 비상사태를 선포했습니다. 넘쳐나는 대피소가 많이 있습니다. 우리는 매사추세츠에 합법적으로 거주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 거주 등록금도 그 중 하나입니다.

“문제는 우리가 이것을 계속 감당할 수 있느냐입니다.” 팻맨이 말했다.

그러나 주내 수업료를 허용하는 옹호자들은 주를 떠나 세수를 가져가는 주민들의 수를 보충하려면 주정부가 젊은 이민자들을 교육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초당파 연구 그룹인 매사추세츠 납세자 재단에 따르면 매사추세츠는 2020년 4월부터 2022년 7월까지 이주로 110,900명의 사람들을 잃었습니다. 2022년 이민은 약 43,000명이라고 조직은 밝혔습니다.

매사추세츠가 한 일은 매사추세츠 사람들에게 좋은 일입니다. 학교에 갈 기회를 얻고 주내 학비를 낼 수 있는 ‘꿈꾸는 사람들’에게 좋은 일입니다. 16세 이전과 2017년 11월 1일 이전에 불법으로 미국에 온 학생들에게 장학금입니다.

그들은 의료 종사자가 되고, 교사가 되고, 컴퓨터 프로그래머가 됩니다. 나에게 그것은 ‘드리머들’에게 좋고 국가에도 좋은 것 같습니다.

대학 지도자들로 구성된 그룹인 고등 교육 및 이민 대통령 연합(Presidents’ Alliance on Higher Education and Immigration)의 공동 설립자이자 전무이사인 미리엄 펠드블럼(Miriam Feldblum)은 미국 대법원의 판결에 비추어 볼 때 법적 지위가 없는 학생들을 위한 주내 등록금에 대한 고려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최근 캠퍼스에서 차별 철폐 조치 프로그램을 종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녀는 Stateline과의 인터뷰에서 “대학이 다양한 인구를 끌어들이는 방법을 모색함에 따라 모든 기관은 이민 학생을 살펴봐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다양하고 재능 있는 학생들을 끌어들이는 것이 중요한 전략 중 하나입니다.”

그늘집은 케이스를 검토하고 성공 가능성에 대한 의견을 제시 해 드릴수 있습니다. 다음 계획을 수립하고 추가 사전 조치를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양식 작성부터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에 대해 맞춤형 계획을 세우도록 도와드립니다.

저희 그늘집은 신뢰할 수 있는 변호사분들과 실무 경험이 풍부하시고 실력있는 법무사들이 함께 케이스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그늘집은 극히 어렵거나 실패한 케이스이더라도 성공으로 이끈 경험이 있습니다. 오랜 동안 축적해온 수 많은 성공사례를 슬기롭게 활용해서 케이스를 승인 받아 드립니다.

모든 이민 관련 케이스 진행은 물론이고 기타 법률서류를 가장 정확하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민법에 관해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십시요.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