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주민, ‘지역 경찰-ICE’협력 절반 이상 지지

최근 피난처 주 법안 SB-54을 둘러싸고 논란이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캘리포니아 주민들은‘경찰-연방이민단속국(ICE)’간 협력에 대해 절반 이상이 이민단속을 지지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물론 중범죄로 기소된 불법체류자들에 대한 단속이라는 전제가 붙기는 하지만 일각에서는 민주당 지지자들이 강세를 보였던 캘리포니아 주도 점차 변화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피난처 주 법안을 두고 큰 논란이 이는 가운데 캘리포니아 주민들은 폭력 범죄로 기소된 불법체류자에 한해 경찰과 연방이민단속국 ICE가 협력해 이민단속을 해야한다고 절반 이상이 지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이위트니스 뉴스-서던 캘리포니아 뉴스그룹’이 지난 22일부터 25일까지 나흘간 882명의 캘리포니아 주 유권자를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여론조사 결과, 폭력 범죄로 기소된 불법체류자의 경우 지역 경찰이 ICE의 이민단속에 협조해야한다는 응답이 무려 54%를 차지했습니다.

반면, 24%는 경찰은 이민 이슈에 관여하지 말아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나머지 11%는 경찰이 ICE가 불체자를 연행하는 것을 막아야한다고 답했습니다.

하지만 비폭력 범죄를 저지른 불체자에 대해서는 관대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응답자의 29%만이 지역 경찰이 ICE를 돕는 것에 찬성했고 34%는 경찰이 중립을 지켜야 한다고 답한 것입니다.

따라서 비폭력의 가벼운 범죄의 경우에는 경찰이 ICE를 돕지 않아야 한다는 응답이 도와야 한다는 응답보다 많았습니다.

그리고 25%는 아예 경찰이 ICE에 행위를 막아야한다고 선택했습니다.

이 조사결과는 지난 27일 오렌지카운티 수퍼바이저위원회가 캘리포니아의‘피난처 주’법안을 반대하는 조례안을 통과시킨 것과 맞물리면서 일각에서는 캘리포니아 주의 민주당 우세현상이 점차 저하되고 있는것 같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피난처 주’법안은 체포 영장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ICE가 지역 교도소나 구치소에 수감돼있는 불법체류자들에게 접근할 수 없도록 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있습니다.

이 법안은 경찰과 ICE간의 협력을 사실상 단절시킨다는 내용을 담고있어 피난처 주 법이 발의된 지난 1월 1일부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의 반발을 사왔습니다.

<라디오코리아 박수정 기자>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한국 (050) 4510-1004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