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출입국 심사 한국 3월 전국 확대

탑승자 사전확인제 도입

<한국일보 김철수 기자> = 앞으로 영주권자를 포함한 한국 국적 재외국민들이 한국을 방문할 때 공항 등에서 ‘자동 출입국 심사대를 이용해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입국심사 절차를 거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한국 법무부는 오는 3월부터 현재 인천공항에서 시범 운영되고 있는 자동출입국 심사대 제도를 전국 공항과 항만으로 확대할 계획을 밝혔다.

법무부는 자동출입국 심사 확대를 통해 한국에 입국하는 공항 이용객들의 편의를 한층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기존 자동출입국 심사를 이용하려면 사전에 등록센터에 들러 자격 심사·지문 등록·사진 촬영 등의 절차를 거쳐야 했다. 하지만 출입국관리사무소는 경찰청이 보유한 만 19세 이상의 한국 국적자 지문정보를 전달 받아 절차를 대폭 생략했으며 인천공항에서는 지난 2일부터 시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출입국관리사무소 측은 “현재 출국 인원의 40% 정도인 인천공항의 자동출입국 심사대 이용률이 제도 전면 시행시 70% 수준으로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 정부는 또 테러 관련자나 우범자들의 한국 입국을 전면 차단하기 위해 오는 4월부터 한국에 취항하는 모든 항공사를 대상으로 ‘탑승자 사전확인제도’를 시행한다.
2015년부터 시범 운영된 탑승자 사전확인 제도는 출발지 공항에서 탑승권 발권 전에 승객 정보를 법무부 출입국 관리사무소를 통해 미리 전송받은 후, 탑승 가능 여부를 항공사에 통보해주는 제도다. 이는 테러리스트나 우범자, 입국 규제자들의 항공기 탑승을 선제 차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한국 (050) 4510-1004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