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부터는 65세 이상 메디캘 수혜자격에서 보유 재산 제한규정 폐지

<한국일보 정연호 기자> = 새해부터는 65세 이상 주민들의 메디캘 신청조건 중 재산 한도가 폐지돼 보유재산에 대한 제한규정이 없어지면서 더 많은 한인 시니어들이 시니어 메디캘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존에는 65세 이상 또는 장애인을 위한 시니어 메디캘 혜택을 받으려면 신청자가 보유한 재산에 제한을 둬 살고 있는 집 1채, 타고 다니는 자동차 1대, 현금가치 1500달러 이하의 생명보험 등을 제외하고 보유현금과 은행계좌 잔고가 개인 2000달러, 부부 3000달러 이하여야만 시니어 메디캘을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올 하반기에 메디캘을 신청했다가 재산조건 때문에 거부됐다면 1월 이후 다시 신청하면 됩니다.

메디캘 당국은 올해 7월 이후 메디캘을 신청했다가 거부된 주민에게 다시 신청할 것을 안내하는 편지를 2024년 2월까지 보낸다는 방침입니다.

이에 따라 메디캘 신청자격 중 수입만 조건에 맞으면 메디캘 신청이 가능해집니다.

메디칼 수입조건은 연방빈곤선의 138% 이하 즉, 1인 기준 월 1677달러, 2인 가정의 경우 월 2269달러, 3인 2860달러, 4인 가정 기준 월 3450달러면 자격이 됩니다.

메디캘을 이용하면 사망 후에 정부가 주택 등 모든 재산을 회수한다고 잘못 알고 자격이 되는데도 메디캘을 신청하지 않는 한인분들이 많은데 2017년부터 이 규정이 완화돼 55세 이후 너싱홈 같은 장기요양시설, 재활시설, 병원입원, 처방약 등에 들어간 메디캘 비용으로 회수대상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배우자, 21세 미만 자녀, 장애가 있는 자녀가 있으면 가입자 사망 후 재산을 회수하지 않으니 자격이 되며 메디캘을 신청하도록 당부했습니다.

그늘집은 케이스를 검토하고 성공 가능성에 대한 의견을 제시 해 드릴수 있습니다. 다음 계획을 수립하고 추가 사전 조치를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양식 작성부터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에 대해 맞춤형 계획을 세우도록 도와드립니다.

그늘집은 신뢰할 수 있는 변호사분들과 실무 경험이 풍부하시고 실력있는 법무사들이 함께 케이스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그늘집은 극히 어렵거나 실패한 케이스이더라도 성공으로 이끈 경험이 있습니다. 오랜 동안 축적해온 수 많은 성공사례를 슬기롭게 활용해서 케이스를 승인 받아 드립니다.

이민법에 관해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십시요.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