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면 한국인, 실패하면 현지인?”

주진오 관장, 재외동포재단 웍샵서 이중잣대 꼬집어
“민족과 국민 구분하지 않은 편협한 시각”비판

상호 이해·존중의 역할 수행하기 위한 기관 필요

“재외동포는 성공하면 한국인, 실패하면 현지인?”

미주 한인 등 재외동포를 향한 한국 국민의 이중 잣대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와 주목된다.

지난 3일 재외동포재단이 개최한 ‘재외동포 이해 제고와 학교교육 연계를 위한 전문가 웍샵’에서 기조 연설자로 나선 주진오 대한민국역사박물관장은 “민족과 국민을 구분하지 않은 채 ‘성공하면 대한민국 국민’이고 ‘실패하면 현지인’이라고 여긴다”고 비판했다. 주 관장은 “오늘날 한국 사회는 윤동주·안창호·홍범도·임천택 등 망명 독립운동가들이 재외동포였음을 인정하고 싶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지적은 한국사회에 만연해 있는 재외동포를 향한 편협한 시각을 꼬집은 것이다.
특히 병역이나 국적이탈 등의 이슈에 대해서는 지나치게 공격적인 반응이 거듭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2013년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에 미주 한인 1.5세 김종훈씨가 내정됐으나 국적 논란을 이기지 못하고 낙마한 것은 대표적 사례로 꼽히며 그 이후에도 한국사회에서는 일부 성공한 이들을 제외하고는 재외동포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계속되고 있다.

주 관장은 “재외동포와의 공통성 유지를 위한 교육이 절실하다”고 꼬집었다. 재외동포에 대한 바른 인식 교육과 교류 확대를 주문한 것. 하지만 구체적 노력은 찾아보기 어렵다.

한국과 재외동포를 연결하는 재외동포청 설립 요구가 수년 째 커지고 있지만 한국 정치권은 외면하고 있다. 재외동포청 설립은 분산된 재외동포 서비스를 통합과 더불어 내국인과 재외국민의 힘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 상호 이해와 존중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기관이 필요하다는 명분을 띄고 있다.

재외국민에 대한 한국정부의 지원도 줄어드는 추세다. 지난해 12월 공개된 외교부 산하 재외동포재단 2020년 예산에 따르면 각종 사업예산은 전년보다 3억3200만원 줄어든 588억원으로 나타났다. 재외동포를 우대하겠다는 한국 정부의 약속이 또다시 공수표가 되는 상황에서 재외동포를 향한 한국인의 편협한 시각이 개선되기는 쉽지 않는 것이 한인들의 목소리다

<한국일보 서한서 기자>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