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한국 경찰·검찰인데…’ 전화사기·공문서 위조까지

금융법 위반 등 협박, 은행계좌 등 요구

최근 미주 한인들을 상대로 한 보이스피싱 사기가 공문서까지 위조할 정도로 날로 대담하고 지능화되고 있다.

한국 경찰이나 검사 사칭을 넘어 한국 금융기관들의 공문서까지 위조해 현혹하는 사례까지 등장했다.

최근 뉴욕 총영사관에 따르면 보이스 피싱 사기범들은 한국 전화번호(82-2-700-3611) 이용해 경찰이나 검사를 사칭하고 대포 통장과 신용카드 매매와 관련해 금융법을 위반했다고 협박한 후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공탁금이 필요하다며 돈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 사기범들의 수법은 우선 전화를 걸어 카카오톡 등 문자를 보낼 수 있는 계정이나 전화번호를 확보한 후 서울지방중앙지방경찰청과 금융감독위원회 명의의 정교하게 위조된 공문서를 전송, 수신자를 믿게 만든다. 이후 수신자의 은행계좌 등 개인정보를 수집한 뒤 범행에 이용하고 있다.

위조된 공문서에는 사건번호와 안건담당, 접수일자. 보안급수, 피고인의 이름과 주민번호, 담당검사 등의 이름이 적혀 있어 일반인들이 쉽게 진위여부를 알 수 없도록 하고 이번 사건을 해결하지 않을 경우 본인 명의로 된 한국내 및 해외의 토지 및 예금, 주택, 투자, 기타 소득 등 모든 자산을 동결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한 공탁금을 납부하지 않을 경우에는 출국금지 처분도 내려질 수 없다고 위협하고 있다.

이와 관련 뉴욕 총영사관측은 “한국의 수사기관에서는 이 같은 방식으로 수사를 진행하지 않는다”며 “만약 범죄와 관련해 연락할 일이 있으면 재외공관이나 인터폴 등 공식기관을 통해 사실관계를 알려주고 관련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일보 금홍기 기자>

보이스피싱 사기단이 서울중앙지방경찰청 공문서를 위조한 모습. [사진제공=뉴욕총영사관]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