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이민정책 동조 기업 보이콧’ 캠페인

가주 일부 교사·UC계열 직원, 학생들 “비인도적 기업에 투자 중단해야” 압박

가주 곳곳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반 이민정책에 협조하는 기업과 기관 등을 배척하자는 캠페인이 활발히 펼쳐지고 있다.

온라인 매체 ‘데일리 데모크랫’(Daily Democrat)이 4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가주정부 차원에서 연방정부의 반이민정책을 막지는 못하지만, 해당 정책에 동조하는 기업 또는 기관과 사업적 제휴를 맺는 행위 등을 전면 중단하도록 주정부와 민주당 리더들을 압박하는 캠페인이 벌어지고 있다.

가주의 일부 교사들은 본인들의 은퇴 플랜을 대표적인 사설 감옥업체인 CEO 그룹, 코어시빅, 제너럴 다이내믹스 등에 투자하지 말도록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는 최근 열린 캘리포니아 교직원연금(CalSTRS) 투자 회의에서 나온 발언으로 투자 투명성을 한층 높이고, 투자와 관련해 도덕적인 선택이 이뤄졌는지 여부를 따져야 한다는 것이다.

신문은 회의에 참석한 한 교사가 “다른 누군가의 삶을 짓밟은 대가로 내 은퇴연금을 키울 수는 없다”며 “이런 식으로 은퇴를 해야 한다면 엄청난 양심의 가책을 느낄 것”이라고 전했다고 보도했다.

또 UC계열의 직원과 학생들은 학교 시스템 운영을 담당하는 제너럴 다이내믹스 인포메이션 테크놀러지(GDIT)와 관계를 끊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서와 강사와 일부 교수진으로 구성된 노조인 ‘유니버시티 카운슬-AFT’는 지난 6월 재닛 나폴리타노 총장에게 보낸 공개 서한을 통해 제너럴 다이내믹스 인포메이션 테크놀러지를 거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사한 편지는 UC 교수협의회도 학장에게 이미 보낸 바 있고, UC 학생회도 계약을 끝내라고 주장하며 학장에게 편지 보내 “비인도적인 행위로 이익을 내는 기업과 손을 잡는다는 건 반인륜적인 결정”이라고 압박했다. 이와 더불어 일부 가주 정치인과 민주당은 코어시빅의 기부금을 받지 않기로 결정하며 선긋기에 나섰다.

일련의 적대적인 움직임에 대해 코어시빅은 반박에 나서 “코어시빅이 운영하는 어떤 시설에도 부모의 보살핌이 없는 어린이를 수용하지 않고 있다”고 최근 백지화됐지만 문제로 지적된 무관용 정책에 대해 설명하며 “또한 어떤 이민법이나 이민정책, 어느 누구의 추방이나 석방에도 관여하고 있지 않다”고 해명했다.

지난달 트럼프 행정부는 불법으로 미국에 입국한 가정의 부모와 자녀를 분리하는 무관용 정책을 일단 폐기해 1,800여명의 어린이들이 부모와 상봉했지만 아직 700명 이상이 여전히 부모를 떠나 지내고 있다.

가주는 지난해 3개의 법안을 통과시켜 범죄를 저지르지 않는 한 서류미비 이민자의 피난처 주를 선언한 상태다. 그 선봉에는 하비에르 베세라 가주 검찰총장이 앞장서서 반이민정책에 반대하는 17개주 가운데 하나로 남았다.

베세라 총장은 “무관용 정책이 심각한 트라우마를 만들고 있다”며 “연방정부는 이민 정책과 관련한 집행 권한이 있지만 대단히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고 가혹한 상황을 만들고 있다”고 일갈했다.

<한국일보 류정일 기자>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한국 (050) 4510-1004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