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이민 정책 행정명령 내주로 연기…텍사스 반기 영향?

젠 사키 미 백악관 신임 대변인이 지난 20일 백악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신정원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이민 분야 행정명령 서명이 내주로 연기됐다고 백악관이 28일 밝혔다.

CNN에 따르면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당초 29일로 예정했던 이민 정책 관련 행정명령 서명이 다음주로 연기됐다고 확인했다.

사키 대변인은 “행정명령 서명 계획 초기 버전이 있었지만 그것은 초안이었다”면서 “이민 정책과 관련해 다음주에 할 말이 더 많을 것이다. 며칠 내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백악관이 제공했던 초안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29일 이민 분야와 관련한 행정명령에 서명할 계획이었다.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의 가혹한 이민 정책을 뒤집어 불법 이민을 줄이고 국경 절차 문제를 개선하는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행정부의 분리 정책으로 이산가족이 된 난민 가족의 재통합을 지원하는 태스크포스(TF)를 설립하는 내용도 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당일인 지난 20일 미국과 멕시코 간 국경장벽 건설을 중단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하고 비시민권자에 대해 100일 간 추방 유예 조치를 취했다. 그러나 공화당이 장악한 텍사스 주정부는 추방 유예 중단 소송을 제기했고 연방 법원이 미 전역에 “14일 간 추방 유예 조치를 일시 중단하라”고 판결하면서 제동이 걸렸다.

사키 대변인은 이번 이민 정책 행정명령 연기가 텍사스주 소송의 영향을 받은 것인지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