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비자·OPT도 즉시 발급중단하라”

공화 중진들, 트럼프에 강력 촉구 파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에 따른 경제위기가 장기화되면서 신규 이민자 유입을 막아 미국인들의 일자리를 지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 이민 중단 조치에 이어 전문직 취업비자(H-1B) 등 비이민 단기취업 중단 사태가 우려되고 있다.

연방 상원 공화당 중진의원들은 최근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서한에서 미국인들의 일자리를 위협하는 신규 비이민비자 및 OPT(유학생 취업연수) 발급을 즉시 중단하고 이미 발급된 단기 취업비자에 대해서도 즉시 효력을 중단시키는 특단의 조치를 단행할 것을 강력히 압박하고 나섰다.

실업률이 조만간 20%에 육박할 정도로 치솟고 있는 상황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이민자들의 미국 취업을 극도로 제한하는 조치를 취해야 하며, 이를 위해 신규 단기 취업비자 발급을 즉시 중단하고 일부 취업비자에 대한 효력을 즉각 중단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공화당의 탐 코튼(아칸소), 조시 하울리(미주리), 테드 크루즈(텍사스) 상원의원 등은 지난주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서한에서 이같이 촉구하고, 대부분의 취업 관련 비이민비자 발급을 최소한 1년 이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구체적으로 ▲전문직 취업비자(H-1B) ▲H-2B(단기 게스트워커 비자) 등이며, 여기에 더해 유학생들이 학생비자를 연장해 합법적인 취업을 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는 ▲OPT(유학생 취업연수) 프로그램과 투자이민(EB-5)비자 신규 발급 및 효력 중단 조치도 함께 요구했다.

<한국일보 김상목 기자>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