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미국인도 안믿는 ‘아메리칸 드림’…’유효한 개념’ 응답 36%

(뉴욕=연합뉴스) 고일환 특파원 = 배경과 관련 없이 누구든 열심히 일하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는 ‘아메리칸드림’을 믿는 미국인이 3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4일(현지시간) 시카고대학 여론조사센터(NORC)와의 공동 조사에서 미국 사회에서 비관적인 시각이 확산한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WSJ과 NORC가 지난달 19일부터 24일까지 유권자로 등록된 미국인 1천163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아메리칸드림은 과거에는 사실이었지만, 현재는 아니다’라는 답변이 45%로 가장 많았다.

아메리칸드림은 현재도 유효하다’라는 답변은 36%였다. 지난 2012년에는 아메리칸드림이 유효한 개념이라는 답변이 53%로 과반이었지만, 11년간 17%포인트나 감소한 것이다.

이에 비해 ‘아메리칸드림은 미국 사회에서 한 번도 진실이었던 적이 없다’는 부정적인 답변은 18%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메리칸드림의 존재를 부정하는 비율은 2010년대 중반까지 한 자릿수에 불과했다.

미국의 경제·정치 시스템에 대한 불신감도 증가했다.

응답자의 50%가 ‘미국의 경제·정치 시스템이 나 같은 사람에 대해 불리하게 작동하고 있다’는 질문에 동의했고, 39%가 동의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현재 미국의 전반적인 경제에 대한 인식은 부정적인 쪽이 우세하나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 경제에 대해 평가해달라’는 질문에 대해 ‘훌륭하다’나 ‘좋다’ 등 긍정적인 답변은 35%로 나타났다.

지난 3월 조사에서 같은 질문에 긍정적인 답변을 한 비율은 20%에 불과했다.

현재 미국 경제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가진 응답자의 비율은 65%로 조사됐다.

그늘집은 케이스를 검토하고 성공 가능성에 대한 의견을 제시 해 드릴수 있습니다. 다음 계획을 수립하고 추가 사전 조치를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양식 작성부터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에 대해 맞춤형 계획을 세우도록 도와드립니다.

그늘집은 신뢰할 수 있는 변호사분들과 실무 경험이 풍부하시고 실력있는 법무사들이 함께 케이스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그늘집은 극히 어렵거나 실패한 케이스이더라도 성공으로 이끈 경험이 있습니다. 오랜 동안 축적해온 수 많은 성공사례를 슬기롭게 활용해서 케이스를 승인 받아 드립니다.

이민법에 관해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십시요.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