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권 취득후 소셜카드 재발급을

(한국일보 이창열 기자)=시민권을 취득할 시에는 신분변경을 통해 소셜 시큐리티 카드(Social Security Card) 재발급을 반드시 해야 한다.

소셜 시큐리티 카드를 재발급 받지 않을 경우에는 메디케어 발급과 소셜 연금 입금이 4개월 이상도 지체된다.

한인들의 경우, 시민권을 취득할 때 이름이 바뀌지 않으면 소셜 시큐리티 카드를 재발급 받지 않아 낭패를 당하는 경우가 많다.

시민권을 새로 취득한 후 소셜 시큐리티 카드를 재발급하지 않은 사람들이 메디케어를 신청하게 되면 메디케어국에서 다시 해당자에게 연락해 사회보장국을 방문해 소셜 시큐리티 카드를 재발급 받을 것을 요구하게 된다.

퍼스트 시니어 서비스의 김남수 대표는 “4주에서 8주면 메디케어 카드가 발급되고 소셜연금이 은행계좌로 들어오기 시작하는데 어떤 분들은 시민권을 취득한 후 사회보장국에 신분변경을 하러 사회보장국에 5번이나 방문하고 나서야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도 있었다”면서 “최근들어 신분 확인하는 절차가 시간이 많이 걸리는 만큼 시민권 취득자는 반드시 신분변경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스마트 보험의 심연식 에이전트는 “시민권을 받고 나서 이름이 바뀌는 경우에는 사회보장국에 가서 소셜 시큐리티 카드를 재발급 받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면서 “소셜 시큐리티 카드를 재발급 받기 위해서는 사회보장국을 방문해 시민권이나 여권 원본을 제출하거나 SS-5폼을 작성한 뒤 시민권이나 여권 원본을 사회보장국으로 보내야 한다”고 말했다.

심 에이전트는 “시민권을 취득하고 소셜 시큐리티 카드를 재발급 받지 않으면 메디케어 카드도 발급되지 않고 소셜연금도 받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주소가 변경됐을 경우에는 사회보장국에 전화를 하거나 아니면 웹사이트(www.ssa.gov)에 들어가 정보를 업데이트만 하면 된다. 영주권자인 경우에는 사회보장국에서도 업데이트 해야 하고 국토안보부 산하 이민국에도 알려야 한다.

그늘집은 미국 이민법에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민법에 관해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십시요.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