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리다주 전면적인 반이민 단속 진행

오는 2024년 공화당 대선 경선에 뛰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공화당 소속 론 드샌티스 주지사가 플로리다주에서 전면적인 반이민 단속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플로리다주 하원이 지난 2일 론 드샌티스 주지사의 주력 사안 중 하나인 전면적 이민 단속 법안(CS/SB 1718)을 승인한 데 이어 주지사가 서명해 해당 법안은 오는 7월 1일부터 발효됩니다.

그러나 플로리다에서는 벌써 전면적인 반이민 단속이 시작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당 법안에 포함된 내용 가운데 하나인 5인 이상 사업체에 이민서비스국의 고용인 체류 신분 확인 시스템(E-verify)을 통해 정규직 신규 채용자의 체류 자격을 확인하는 조항을 이미 시행하고 사업체 단속이 시작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법안은 지자체 정부가 서류 미비자에게 자체 신분증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대해 자금 지원을 중단하고, 법적 지위가 없는 사람들이 타주에서 발급받은 운전면허증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무효화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의 이런 단속이 결국 서류 미비 노동자들의 파업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플로리다주의 한 이민변호사는 주지사의 이런 단속 강화와 오는 7월 1일부터 시행될 SB 1718 법안은 우리가 본 것 중 가장 가혹한 법안이라고 비난했습니다.

현재 플로리다에는 약 70만 명의 서류 미비 이민자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는 가운데  인권단체와 교회에서 이민자들의 체류, 수송, 치료 등을 돕는 행위에 대해서도 처벌을 예고하고 있어 논란은 커지고 있습니다.

7월 1일부터 시행되는 법안에는 고의로 서류 미비자들을 플로리다주로 수송하는 사람에게 최대 5년의 징역과 5천 달러 이하의 벌금을 부과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포함됐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플로리다주 교회지도자 연합은 이 법안이 종교의 자유를 심각하게 침해하고 있다고 성명을 발표했고, 인도주의 단체인 월드 릴리프의 미알 그린(Myal Green) 대표도 이민자들을 돕고 돌보는 행위에 대해 심각한 제재가 가해질 것을 우려한다고 전했습니다.

나사렛 교단의 플로리다 지역 감독인 쉐퍼(Dale Schaeffer) 목사도 교회 행사에 서류 미비 이민자들을 초청하거나 이들을 라이드 해주기 위해 승합차에  태우는 것이 자칫 중범죄가 될 수 있다면서 교회 차원의 연합과 기도가 필요하다고 전했습니다.

 

 

 

 

 

 

플로리다주에서 주의회 공화당과 론 디샌티스 주지사의 주도로 제정된 반이민 단속 강화법(SB 1718)이 오는 7월부터 시행에 들어갈 예정인 가운데 이에 반발하는 이민자 커뮤니티의 시위가 열렸다. 이 법은 고용시 이민자 체류신분 확인 의무 강화 및 불체자 고용 사업주에 대한 처벌 강화 등 내용을 담고 있다. 지난 1일 플로리다주 이모칼리 지역에서 이민단체 관계자들이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 

그늘집은 미국 이민법에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민법에 관해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십시요.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