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이중국적자라구요? 미 연방공무원 문제없어요”

제니퍼 신 국무부 외교관 인터뷰

연방 국무부 외교관으로 중국 광저우(Guangzhou)에서 활동하고 있는 제니퍼 신 씨(30대 초반·사진)는 “이중국적도 연방 공무원에 될 수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이를 잘 모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신 씨는 미국에서 태어났지만 한국에서 초등학교를 다니고 중학교 1학년때 다시 도미해 보스턴 칼리지 대학(전공 국제관계학)을 졸업했다. 졸업 후 한국의 삼성에서 3년간 근무하고 세종연구소에서 근무하는 도중 국무부 장학생 시험에 대해 알게 돼 외교관이 됐다.

신 씨는 “세종연구소에서 근무하면서 미 국무부에서 한국과장으로 근무하던 외교관을 만난 것이 외교관이 될 수 있는데 큰 도움이 됐다”면서 “국무부 장학생으로 선발돼 존스합킨스 대학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2019년 9월에 국무부 공무원으로 채용돼 6주간의 신입 외교관 교육인 A100 수업을 듣고 2021년 1월에 광저우에서 외교관으로 근무를 하게 됐다”고 말했다.

신 씨는 “외교관의 경우에는 GS 스케줄을 따르지 않고 FS 스케줄을 따르는데 처음에는 FS-5로 채용됐고 지금은 FS-4로 근무하는데 FS-5는 GS-11에 해당된다”고 말했다.

신 씨는 “미국 국무부 시험은 필기시험, 에세이, 구술 면접 등으로 구성되는데 국무부 장학생으로 선발되면 석사학위를 받는 것을 지원받고 대학원생으로 있으면서 국무부에서 인턴십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신 씨는 이어 “저 같은 경우에는 한국 국적과 미국 국적을 갖고 있고 제 부모님이 한국에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근무를 할 수 없지만 이중국적이 문제가 되는 것은 없다”고 말했다.

<한국일보 이창열 기자>

제니퍼 신 국무부 외교관

저희 그늘집은 신뢰할 수 있는 변호사분들과 실무 경험이 풍부하시고 실력있는 법무사들이 함께 케이스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그늘집은 극히 어렵거나 실패한 케이스이더라도 성공으로 이끈 경험이 있습니다. 오랜 동안 축적해온 수 많은 성공사례를 슬기롭게 활용해서 케이스를 승인 받아 드립니다.

모든 이민 관련 케이스 진행은 물론이고 기타 법률서류를 가장 정확하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민법에 관해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십시요.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