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 ID’신청 직접 해보니…

본인이 직접 DMV·MVA 방문해야 만들수 있어
예약 안하고 워크인으로 가능…2시간이면 충분

2023년 5월 3일부터 미 국내선 항공편 탑승 또는 연방정부 시설을 방문하려면 리얼 ID 운전면허증이나 아니면 여권 등 추가 신분증을 제시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야 한다. 리얼 ID 시행을 8개월 앞둔 가운데 본보는 직접 버지니아 샌틸리 소재 DMV를 방문, 리얼 ID를 신청해봤다. 리얼 ID 신청 절차와 궁금증을 일문일답으로 소개한다.

– 리얼 ID는 뭔가?
테러리스트나 범죄자가 신분증을 위조 또는 도용하지 못하도록 각 주 정부가 연방 정부의 기준에 맞춰 새롭게 발급하는 운전면허증이다. 버지니아에서는 지난 2018년 10월부터, 메릴랜드에서는 2016년부터 리얼ID 운전면허증을 발급하고 있다. 발급을 위해서는 반드시 차량국(버지니아에서는 DMV, 메릴랜드에서는 MVA) 지역 사무소를 직접 방문해야 한다.

– 리얼 ID 신청에 필요한 서류는 뭔가?
신분증 두 개와 주소지에 거주하고 있다는 두 개의 서류가 필요하다. 신분증은 여권과 운전면허증이면 충분하다. 영주권자인 경우에는 영주권 카드가 필요하다.
거주지 증명서류로는 가스나 상하수도 또는 전기 청구서와 같은 유틸리티 청구서 또는 집보험이나 자동차 보험 청구서 중 두 개를 가져가면 된다.

– 대학교에 다니는 자녀는 주소지에 거주하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증명하나?
대학생의 경우에는 유틸리티 청구서나 집 또는 자동차 보험에 이름이 들어있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대학에서 발급하는 주소와 자녀의 이름이 들어가 있는 청구서를 이용하면 된다.

– 예약이 필요한지?
예약은 해도 되고 안해도 된다. 예약없이 워크인(Walk-in)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 리얼 ID에 사용되는 사진은 어디서 찍나?
현장에서 디지털 카메라로 찍는다.

– 리얼 ID 신청비는 얼마인가?
30달러이다.

– 리얼 ID 신청 때 시력 검사는 하는지?
하지 않는다.

– 신청에 걸리는 소요 시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DMV가 어디에 위치하는 지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기다리는 시간을 포함해 2시간이면 충분하다.

– 리얼 ID 신청후 카드는 언제 발급받게 되나?
신청한 후 5일에서 10일후 우편으로 리얼 ID를 발급받게 된다. 리얼 ID를 신청하면 종이로 된 임시 운전면허증을 받게되고 보유하고 있는 운전면허증은 펀치로 구멍을 뚫어서 무효(Void)로 처리한다.

<한국일보 이창열 기자>

저희 그늘집은 신뢰할 수 있는 변호사분들과 실무 경험이 풍부하시고 실력있는 법무사들이 함께 케이스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그늘집은 극히 어렵거나 실패한 케이스이더라도 성공으로 이끈 경험이 있습니다. 오랜 동안 축적해온 수 많은 성공사례를 슬기롭게 활용해서 케이스를 승인 받아 드립니다.

모든 이민 관련 케이스 진행은 물론이고 기타 법률서류를 가장 정확하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민법에 관해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십시요.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