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맞상대 민주대선주자들도 이민개혁 승부 돌입

베토 오루어크 첫날부터 트럼프 반이민정책 폐기, 이민개혁추진
민주경선후보들 앞다투어 이민개혁안 제시 시작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맞설 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되려는 차기 대선주자들이 트럼프 반이민정책을 취임 첫날부터 폐지시키고 포괄이민개혁을 추진하겠다며 이민개혁 승부에 돌입하고 있다.

차기 민주당 대선주자들 가운데 40대 기수인 베토 오루어크 후보가 당선되면 취임 첫날부터 트럼프 반이민정책을 모두 폐기하는 행정명령들을 발동하고 취임 100일안에 1100만 서류미비자들에게 합법 신분과 시민권까지 허용하는 포괄이민개혁법안을 내놓을 것이라고 공약했다.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020년 재선전의 핵심 무기로 이민정책을 다시 꺼내든데 대해 그의
맞상대가 되려는 차기 민주당 대선주자들이 정반대의 이민개혁안들을 내놓고 본격적인 경쟁에 돌입하고 있다.

이민개혁 승부에 선두에 나선 민주당 후보는 텍사스 출신 연방하원의원을 지낸 베토 오루어크 후보이다.

오루어크 호보는 대통령에 당선되면 취임 첫날부터 트럼프 대통령의 반이민정책들을 모두 폐기처분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오루어크 후보는 “국경에서의 가족격리정책이나 난민망명 희망자들의 멕시코 대기와 같은 트럼프 행정 지시들을 대통령 행정명령으로 즉각 중단, 폐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폐지를 발표했으나 연방법원에 의해 살아남은 불법체류 청년들에 대한 DACA 추방유예 정책을 취임 첫날에 되살릴 것이라고 오루워크 전 하원의원은 전했다.

나아가 불법체류 청년들의 부모들 까지 추방을 유예하는 DAPA 프로그램에 대해 연방법원에서 제동을
건바 있으나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보완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불법체류 부모들에 대해선 이민당국에 체포 우선순위에서 뒤로 미루라는 지시를 내릴 것으로 오루어크 후보는 약속했다.

베토 오루어크 후보는 자신이 대통령이 되면 연방당국이 민간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도소들과의 계약을 종료해 단순 이민자 구금 만큼은 획기적으로 줄이게 될 것으로 강조했다.

오루어크 후보는 대통령 행정명령으로 급한 불을 끈 다음 취임 첫 100일안에 포괄이민개혁법안을 추진 하게 될 것으로 밝혔다.

포괄이민개혁에서는 미국내 1100만명에 달하는 불법이민자들에 대해선 합법신분을 부여하고 영주권과 시민권까지 허용하는 해법을 추진하겠다고 오루어크 후보는 밝혔다.

오루어크 후보는 이어 커뮤니티 베이스드 이민시스템을 구축해 각 이민커뮤니티에서 난민망명희망자 등을 스폰서 해줄 수 있도록 추진할 것으로 밝혔다.

<라디오코리아 한면택 특파원>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