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원 사기에 10여명 발묶여

OC 어학연수 보내 놓고 나몰라라
호텔·학교 등록도 안해

여름방학을 이용해 한국 소재 유학원을 통해 오렌지카운티 소재 대학교에 단기 어학연수를 온 초·중고 학생 및 학부모 10명이 유학원 측의 학비 미납 및 각종 비용 미결제 등으로 피해를 입는 사건이 또 다시 발생했다.

특히 이번에 문제가 된 한국 경기도 일산 소재 코너스톤 유학원(대표 김호정)은 지난 1월에도 코스타메사 지역의 한 사립학교에 단기연수를 온 20여 명의 한국 학생들의 학비 미납 사태를 일으킨 같은 업체로 확인됐다.

23일 피해 학부모들에 따르면 코너스톤 유학원이 7월16일부터 8월11일까지 개최하는 ‘UC 어바인 작문 프로젝트(Writing Project)’에 참가하기 위해 학생 1명 당 학비와 체류비, 그리고 렌트카 등 일인당 최소 1만5,000달러 상당을 지불했다.

그러나 프로그램 참가를 위해 지난 13일 LA에 와 현지에 도착해보니 유학원 측이 사전에 약속한 학교 등록과 호텔 예약 등을 전혀 하지 않았다는 게 피해 학부모들의 주장이다.

피해 학부모 장모씨는 “한국에서 4번에 나눠 학비, 경비 등 모든 돈을 입금했는데 도착 다음날 학교 등록도 안 되어 있는 등 의심스러운 일들이 연달아 발생했다”며 “이를 유학원 측에 알리니 호텔과 렌트카 등 모든 비용을 먼저 결제하면 추후 환급해준다고 하는데 믿을 수가 없다”고 전했다.

피해자들에 따르면 해당 유학원은 지난 주 이미 문을 닫고 폐업한 상태로, 학부모들은 유학원 대표의 거주지 관할지역인 경기도 파주 경찰서에 관련 피해사실 신고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피해 학부모들이 이 유학원의 김호정 대표에게 돈의 사용처를 묻자 김 대표는 학부모들과의 단체 카카오톡을 통해 “지난 겨울학기 환불로 사용됐다. 죄송하다. 무슨 수를 써서라도 돈을 변상하겠다. 시기는 장담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보내왔다고 피해자들은 전했다.

학부모 장씨는 “우리집만 해도 피해 금액이 1만5,000달러 정도이며, 다른 집 이야기를 들어보니 총 5만여 달러의 피해가 발생한 것 같다”고 주장했다.

<한국일보 김철수 기자>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한국 (050) 4510-1004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