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tional Interest Waiver (NIW)

NIW는 National Interest Waiver의 줄임말로 고학력의 전문직 종사자 중 과학, 의학, 예술, 체육, 경제 등의 분야에서 미국에 실질적인 국익에 기여할만한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는 취업이민의 두번째 카테고리 (EB-2)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더 나아가 NIW는 노동청의 노동허가서를 면제받아 미국의 고용주(스폰서) 없이 신청자의 학력, 경력만으로 미국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석사이상의 고학력자로 자신의 분야에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미국 이민법 상 “특출한 능력의 소유자 (Exceptional Ability)”의 요건 중 최소 3가지 이상 충족이 되면 NIW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NIW 전문 분야는 미국의 의료 개선에 도움이 되는 분야, 미국 경제를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분야, 미국 노동자의 임금과 근로조건 개선에 도움이 되는 분야, 미국 교육과 직원훈련 프로그램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분야, 미국 유아/노인/빈곤자들을 위한 주택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분야, 미국의 환경과 자원활용에 기여할 수 있는 분야, 미국 정부부처의 요청이 있는 경우등 입니다.

NIW 요건은 다른 취업이민 카테고리와 달리 이민법상 요건이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지 않아 이민국 심사관의 재량이 많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미국의 이전 NIW 관련 판례를 통해 얻은 요건에 맞춰 진행이 됩니다.

NIW관련 항소재판인 New Your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NYDOT) 판례에 명시된 세 가지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청자가 가진 전문성에 고유한 가치가 있어야 함 (Whether the alien seeks employment in an area of substantial intrinsic merit);이 요건은 미국에서 수행하려는 구체적인 업무의 영역과 그 업무의 중요도 등과 관련됩니다.

신청자가 가진 전문성이 국익과 미국의 특정 지역이 아닌 전역에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Whether the proposed benefit will be national in scope)

그리고 첫 번째 요건이 인정되더라도, 미국에서 수행하고자 하는 업무가 “국가적” 이익이 되어야 하며, 단순히 미국 내의 특정 지역이나 개인 이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는 부족합니다.

신청인에게 미국에서의 취업을 요구하는 것이 미국국익에 현저히 반한다는 것이 증명되어야 합니다. (Whether the significant benefit derived from his particular alien’s participation in the national interest field of endeavor considerably outweighs the inherent national interest in protecting US workers through the labor certification process).

마지막으로, 이 요건은 영주권을 취득하고자 하는 신청인의 자격과 관련된 것입니다.

위 세가지 요건 외에도 해당 전문분야의 영역에서 신청인의 위치 또는 신청인이 다른 전문가들보다 얼마나 더 우수한지, 신청인이 해당 전문분야에서 요구하는 최소한의 교육, 경험, 훈련 등을 받은 자인지 및 이 모든 것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들의 증거능력 (quality of evidence) 등과 같이 고려해야 하는 요건들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특출한 능력(Exceptional Ability)의 소유자임을 증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증명서류 중 최소 3가지 이상을 제출해야 합니다.

고학력을 증명할 수 있는 학위증서, 전문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력을 증명할 수 있는 경력증명서, 전문분야 면허증 또는 자격증, 전문분야에서 exceptional ability를 증명할 만한 높은 급여, 전문단체에 소속된 소속증명서 또는 회원증 및 해당분야에 기여한 업적 및 공헌을 나타내는 자료들입니다.

NIW 수속절차 및 기간NIW 신청을 위해서 I-140 및 ETA750B 양식, 청원서, 추천서 등 다양한 서류가 첨부된 packet이 이민국에 제출합니다.

이 모든 서류를 접수한 날로부터 통상적으로 NIW 청원서 승인까지 약 8개월 정도가 소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접수한 서류에 추가로 보완서류 요청 (Request for Evidence)이 있거나 이민국의 상황에 따라 청원서 승인이 지연이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1년까지도 소용될 수 있습니다.

청원서가 승인된 후 영주권 취득까지는 약 3개월에서 6개월이 예상됩니다.

저희 그늘집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변호사분들과 실무 경험이 풍부하시고 실력있는 법무사들이 함께 케이스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그늘집은 극히 어렵거나 실패한 케이스이더라도 성공으로 이끈 경험이 있습니다. 오랜 동안 축적해온 수 많은 성공사례를 슬기롭게 활용해서 케이스를 승인 받아 드립니다.

모든 이민 관련 케이스 진행은 물론이고 기타 법률서류를 가장 정확하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민법에 관해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십시요.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