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권 문호가 열리면 취해야 할 조치들

미국이민을 미국서 수속중인 이민신청자들은 매달 15일 전후해 발표되는 비자 블러틴에 울고 웃고 있습니다.

비자 블러틴에서 설정되는 컷오프 데이트(Cut off Date)안에 자신의 프라이오리티 데이트(Priority Date)가 들어가면 여러가지 혜택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그안에 못들어가 엄청난 대가를 치르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인 이민수속자들은 이를 영주권 문호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 영주권 문호 때문에 수많은 한인들이 애간장을 태우고 있습니다.

가족초청이민 수속자들은 물론 취업이민 신청자 중에서 3순위 수속자들이 애태우며 영주권 문호의 진전 추이를 주시하고 있습니다. 영주권 문호가 열릴 때 취해야 하는 조치들을 정리해 봅니다.

프라이오리티 데이트 파악

미국이민 신청자들은 자신의 프라이오리티 데이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취업이민 2순위와 3순위에서는 첫 단계인 노동허가서(Labor Certification)를 신청한 싯점에 프라이오리티 데이트가 정해집니다.

노동허가서를 제출하지 않는 취업이민의 다른 순위와 가족이민의 경우 이민페티션(I-130 등)을 접수한 날짜가 프라이오리티 데이트가 됩니다. 접수일자와 프라이오리티 날짜가 꼭 일치하지 않을 수 있으나 비슷한 시기로 정해지는 게 정상입니다.

I-485 등 관련 서류 준비

자신의 프라이오리티 데이트가 비자블러틴의 컷오프 데이트 안에 들어갈 경우 즉시 이민신분조정 신청서(I-485)와 신체검사 등 관련 서류를 제출할 준비를 갖춰야 합니다.

비자블러틴은 매달 10일을 전후해 발표되고 발표된 다음달 1일부터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3월 10일 발표되는 비자블러틴은 4월분으로 4월 1일부터 적용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3월 10일 발표에서 컷오프 데이트 안에 들어간 사람들은 20일동안 서류준비를 마치고 4월 1일부터 가능한 한 빨리 접수시키는게 바람직합니다.

컷오프 데이트, 즉 영주권 문호는 후퇴되는 일도 있어 자신의 영주권 문호도 열렸다가 언제 다시 막힐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수년간의 기다림 끝에 찾아온 영주권신청서 제출기회를 놓치는 우를 범해서는 안된다는 지적입니다.

I-485 가족들 모두 제출

특히 영주권 신청서(I-485)는 가족 개개인 별로 진행되기 때문에 가족 구성원 숫자 만큼 별도로 I-485를 접수해야 합니다. 한가정에 하나만 제출하면 되는 것으로 오산해 대 실수를 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이 I-485는 이미 미국에서 거주해온 사람들만 신청하는 것이므로 그때까지 체류신분을 잘 유지했었는지가 최대 관건이 됩니다. I-485를 접수하기 직전까지 체류신분을 잘 유지해오지 못한 것으로 드러나면 영주권 신청이 기각돼 수년간의 기다림이 수포로 돌아갈 수 있게 됩니다.

간혹 범죄전과 기록이 드러나거나 허위증명서 제출혐의가 발각돼 기각되는 사례도 있으나 기각률은 전체의 15%안팎인 것으로 관측되고 있습니다.

워크퍼밋카드, 사전여행허가서 중요

I-485를 제출할 수 있게 되면 두가지 중요한 이민증명서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하나는 워크퍼밋카드로 공식 명칭은 EAD(Employment Authorization document)이다. 신청서 양식은 I-765입니다.

또하나는 사전여행 허가서로 Advance Parole 이며 신청양식은 I-131입니다. I-131은 영주권자가 장기간 해외에 체류할 때 받는 재입국허가서(Reentry Permit)와 같은 양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워크퍼밋카드를 받으면 정식으로 일을 해서 돈을 벌수 있게 됩니다. 이민 주신청자는 워크퍼밋카드를 사용해 일을 하려 할 경우 영주권 스폰서를 해준 회사에서만 일해야 합니다. 반면 동반가족들은 어디서나 일할 수 있습니다.

사전여행허가서를 받으면 영주권 신청(I-485)을 그대로 유지한채 한국 등 해외여행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영주권 신청중에 사전여행 허가서를 받지 않고 해외여행에 나서면 I-485의 효력이 없어집니다. 그럴 경우 미국내 신분조정은 안되고 한국 등 외국에서 미국영사와 인터뷰를 받고 이민비자를 받아 미국에 들어와야 합니다.

최근부터 미 이민국은 워크퍼밋카드와 사전여행허가서를 하나의 카드로 통합해 발급해주고 있습니다.다만 아직까지는 두가지 서류를 동시 접수시킨 사람에 한해 새 통합카드를 제공합니다.

체류신분 유지하려면 사용말아야

I-485를 제출하고 워크퍼밋카드까지 받으면 학생비자, 취업비자 등 비이민비자를 이용해 체류신분을 유지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달리말해 학비를 들여 학생비자를 유지하지 않아도 된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그린카드를 받을 때까지 체류신분을 유지할지도 심사숙고하는게 바람직해 보입니다.

만약 영주권 신청서(I-485)가 기각됐을 때 체류신분 마저 종료된 상태라면 영주권 기각과 함께 추방령을 받게 된다. 만일의 사태에 대비,체류신분을 유지하도록 이민 변호사들은 권고하고 있습니다.

특히 H-1B, L-1 비자 등 취업 및 해외여행이 가능한 비자 소지자들은 그린카드를 받을 때까지 이비자와 체류신분을 유지하는 게 훨씬 유리합니다.

그린카드를 받을 때까지 체류신분을 유지하려면 워크퍼밋카드를 받아만 두고 이 카드를 통해 돈을 벌지 말아야 합니다. 또 어드밴스 패롤을 이용해 해외여행을 하면 안됩니다. 이 두가지 중에 하나만 사용해도 비이민비자 체류신분은 효력이 없어집니다.

소셜 시큐리티 번호

특히 워크퍼밋카드를 받으면 소셜 시큐리티 번호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소셜 번호가 있으면 운전 면허증도 쉽게 취득할 수 있고 금융거래가 용이해 집니다. 그린카드를 아직 받기 전이지만 사실상 영주권자와 같은 혜택들을 누리게 됩니다.

저희 그늘집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변호사분들과 실무 경험이 풍부하시고 실력있는 법무사들이 함께 케이스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그늘집은 극히 어렵거나 실패한 케이스이더라도 성공으로 이끈 경험이 있습니다. 오랜 동안 축적해온 수 많은 성공사례를 슬기롭게 활용해서 케이스를 승인 받아 드립니다.

모든 이민 관련 케이스 진행은 물론이고 기타 법률서류를 가장 정확하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민법에 관해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십시요.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