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체자와 은행 계좌

많은 불체자들이 과연 미국에서 은행계좌를 열 수 있는가 궁금해 하고 있습니다.  예, 열 수 있습니다.  은행에 따라서는 여권하고 사진이 있는 신분증만 있으면 됩니다.  특히 조그만 도시의 작은 은행에서는 이것이 가능할 수 있지만, 전국적인 규모의 대형 은행에서는 대부분 세금 목적상 SSN(Social Security Number)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외국인을 위한 특별한 계좌도 있긴 합니다만 이 경우 최소 불입금액(minimum deposit)이 상당히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은행은  SSN이나 개인세금 식별번호(Individual Tax Identification Number, ITIN)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ITIN은 개인세금 식별번호로 SSN이 없는 개인에게 IRS에서 발부하는 번호입니다.  그리고 모국의 신분증 등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가 하나 필요할 것입니다.  IRS에서는 ITIN번호를 가진 납세자 정보를 이민국(USCIS)이나 이민집행국(ICE)과 정보를 공유하지 않습니다.

ITIN은 세금 보고용으로 SSN 대신에 쓰이는 번호를 말합니다.  IRS에서는 이 번호를 할당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세금을 내고 세금에 따르는 환급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줍니다.

– ITIN은 9자리 숫자로 항상 9로 시작하며, 네번째 숫자가 7이나 8로 표시됩니다
(예, 9ⓧⓧ-7ⓧ-ⓧⓧⓧⓧ)
– ITIN은 신청하고 6-8주 후에 받을 수 있습니다.
– ITIN을 이용하여 고용에 종사하거나 소셜 시큐리티 혜택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
-ITIN은 신분확인용으로 쓰일 수 없으며 직장을 구할 때 사용할 수 없습니다.

1. ITIN이 필요한 사람

SSN을 받을 수 없는 사람은, 이민자 신분에 상관없이, 국적에 상관없이 ITIN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당신 배우자 및/혹은 자녀와 함께 공동으로 세금 환급을 신청한다면, SSN을 받을 수 없는 사람은 개별적으로 ITIN이 있어야 합니다.

만일 당신이 미국에서 소득을 올렸고, 현재 한국에 가족이 이주해 있다면(하지만 작년에 6개월이상 같이 살았다면), 각 가족들에 대한 ITIN도 신청하여 세금환급에 포함하여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당연히 세금환급을 더 많이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2. ITIN의 이점

소득세로 나간 부분에 대하여 환급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생기게 됩니다.  환급의 금액은 당신의 소득금액, 봉급 중에 세금으로 납부된 금액 그리고 자녀 수 등에 따라 차이가 나게 됩니다.

세금을 납부하게 되면 또한 추후에 영주권을 신청할 때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IRS에서는 이민자 신분에 상관없이 세금을 납부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IRS에서는 ITIN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정보를 이민국(USCIS)과 공유하지 않습니다.

만일 과거에 세금환급을 신청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일단 ITIN을 받으면 과거 3년 동안의 환급을 받을 자격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금 크레딧(Earned Income Tax Credit, EITC)을 쌓기 위해서는 SSN이 있어야 합니다.

3. ITIN 신청 방법

IRS에서는 최근에 신청절차를 변경하였습니다.  본인 스스로 신청하신다면, W-7(2009년 4월에 변경되었습니다: http://www.irs.gov/pub/irs-pdf/fw7.pdf) 을 작성하시어 세금환급서와 함께  신분증 사본을 공증받아 같이 보내시면 됩니다.  모든 서류를 ITIN 신청서에 나타난 주소로 보내시기 바랍니다.  (세금환급서에 나타난 주소로 보내시면 안됩니다) 세금환급서의 SSN을 표시하는 부분에 “ITIN to be requested”라고 적으시기 바랍니다.

ITIN 신청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을 받고 싶으시면, IRS 무료전화 (800)829-1040으로 전화하시거나 가까운 IRS 납세지원센터(Taxpayer Assistance Center)에 가서 무료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일 가까운곳에서 IRS 납세 지원센터를 찾으실 수 없으면, IRS가 인증한 에이전트(agent)를 찾아 수수료를 내시고 ITIN 신청서를 작성해 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공증하는 사람들중에 ITIN을 신청해 주면서 $25을 부과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보다 훨씬 많은 금액을 내지 않도록 하십시오.  ITIN양식은 원래 혼자 무료로 작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4. ITIN 을 받아주는 금융기관

일단 ITIN을 받게 되면, 은행으로 가서 계좌를 신청해 보십시오.  은행 중에서는 여전히 계좌를 열어주지 않는 은행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당신이 법을 안다면, 은행 사람들을 설득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법(31 CFR 103.121(b)(i)A)(4)(ii))에 따라, SSN이 없는 사람에게는 ITIN이 대신 사용될 수 있다고 말씀하십시오.

법에서는 받아들일 수 있는 식별번호로….    “시민권자가 아닌 사람들에게는, 아래 서류 중 하나 혹은 그 이상: 납세자 고유번호(TIN), 여권번호 및 발부 국가; 외국인 등록 카드 번호; 기타 국적 및 거주지가 나타나고 사진 등이 포함된 정부 발행 신분증”  등을 열거하고 있습니다.
PNC, Chase, Bank of America 이런 은행들을 시도해 보십시오.  ITIN으로 이러한 은행에서 많은 사람들이 성공적으로 계좌를 오픈 하였습니다.

5. 일단 ITIN을 받으면,

사업자 계좌(Business Account)를 오픈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네가지 요구사항이 있습니다.

가. 지난해 세금납부 증명
나. 업체의 EIN(Employer Identification Number)
다. SSN(혹은 ITIN)
라. 과거의 은행 거래 기록(statement)

6. 저축성 계좌(saving account)에 돈을 넣어 놓는 것은 안전한가?

ITIN이나 SSN이 있으면서 세금을 내지 않으면, IRS에서는 세금을 내라고 요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요구에는 일련의 절차가 필요하며, 맨 마지막으로 IRS에서 보내는 것이 “최종 세금부과 및 재판 요청 권리 통보”(Final Notice of Intent to Levy and Notice of Your Rights to Hearing)라는 것입니다.  이 편지를 받고 30일 이내에 IRS와 협의하거나 소청(appeal request)하지 않으면, IRS에서는 은행 계좌에 대하여 압수절차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불체자도 세금을 내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당신이 ITIN이 있고 은행계좌가 있다면, IRS에서는  저축성 계좌를 포함해서 당신의 계좌에 대하여 압수를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현금으로 월급을 받고 이것을 은행에 넣는다 하더라도, 여전히 세금은 내어야 합니다.  소득이라는 것은 어떤 형태가 되든 당신이 번 돈을 말하는 것입니다.

저희 그늘집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변호사분들과 실무 경험이 풍부하시고 실력있는 법무사들이 함께 케이스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그늘집은 극히 어렵거나 실패한 케이스이더라도 성공으로 이끈 경험이 있습니다. 오랜 동안 축적해온 수 많은 성공사례를 슬기롭게 활용해서 케이스를 승인 받아 드립니다.

모든 이민 관련 케이스 진행은 물론이고 기타 법률서류를 가장 정확하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민법에 관해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십시요.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