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동포는 그냥 계시죠”

외국에 오래 살다 보면 한국은 또 다른 외국 같다. 전해지는 일 중에 이해하기 어려운 것들이 적지 않다. 늘 한국 뉴스를 접하니 한국을 잘 알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뉴스는 주로 새로운 것, 뭔가 별난 것, 좀 특이한 것을 쫓아다닌다. 99%인 보통 일상은 말하지 않는다. 뉴스 거리가 아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이런 것이다. 세월호 참사 한 달여 뒤, 노무현 대통령 서거 5주기가 겹쳤다. 뉴스 속 한국은 온통 추모 분위기에 빠져 있었다. 그때 마침 서울에 내렸더니 혼란스러웠다. 아무도 세월호나 노무현을 말하지 않았다. 그러기에는 제 사는 것들이 너무 바빴다. 뉴스 속의 한국과 실제 한국은 별개의 세계였다.

뉴스로 그 사회를 안다는 생각은 흔히 할 수 있는 실수다. 여기도 마찬가지다. ‘LA, 지진 산불 이어 이번엔 한파 엄습’. 지금도 기억나는 한 신문이 전한 LA뉴스다. “괜찮니?”. 서울에서 안부전화가 걸려 오기도 한다. ‘LA 한파’ 정도로는 살얼음도 구경하기 어렵다. 뉴스 속 LA와 실제 LA사이에는 이런 간극이 있다.

한국을 떠난 지 오래 된 사람들은 그때를 기준으로 한국을 생각하게 된다. 지금 한국은 경험 밖의 세계, 이해와 판단은 주로 미디어에 의존하게 된다. 미국서 하는 한국 이야기는 대부분 우리끼리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섣부른 한국 이야기는 그 땅에서 치열하게 고민하고 논쟁하며 사는 사람들에 대한 예의가 아닐 수도 있다는 생각이다. 우리가 직접 부대끼며 사는 게 아니므로.

그럼에도, 해외 한인들은 끊임없이 한국을 이야기한다. 이민 연조가 깊어지면서 한국이 또 하나의 외국처럼 된 사람에게도 한국은 프랑스와는 다르다. 뿌리이고, 고향이기 때문일 것이다. 장기판처럼 옆에서 수가 더 잘 보일 때도 있다. 한국서는 아직 뻔한 이야기가 깔아 뭉개지는 것도 없지 않다. ‘뻔하다’고 하는 것은 이런 것들 중에는 나중에 사실로 밝혀지는 것이 많기 때문이다. 주로 정치권력의 핵심부나 막강한 경제권력과 관련된 것들이다. 그래서 괜한 훈수 같은 관전평도 나오게 된다.

해외동포 750만 시대라고 한다. 이런 해외 한인들이 한국에는 어떤 존재일까. 유관기관을 통한 동포 사업들은 해가 갈수록 고개가 끄덕여 지는 것이 많다. 예컨대 러시아 고려인 등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 등은 백 번 잘 하는 일로 보인다. 도움이 긴요하고, 하나를 도우면 열 가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동포사회가 얼마나 많을 것인가. 미주 한인사회정도라면 한글교육 지원 등을 제외하면 한국에 손을 벌릴 일이 아니다. 한국의 도움이 없어 하기 어렵다면 그런 사업은 접는 게 맞다. 그래야 서로 당당할 수 있다.

경제분야는 한국서 더 적극적이다. 세계한인무역협회 등은 국가예산으로 활동을 지원한다. 미국 최대 유대인 로비단체인 AIPAC이 모금하는 기금은 연 1억달러가 넘는다. 미국 정치인들이 이스라엘이라면 꼼짝 못하는 이유중 하나다. 미국 유대인은 이스라엘의 중요한 해외자산이다. 우리도 그렇게 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으랴. 경제영토 확장 차원에서 추진되는 한국과 해외 한인의 네트웍은 더 촘촘하게 발전됐으면 한다.

정치 사회는 낙제, 어떤 분야는 빵점에 가깝다. 누차 지적되지만 선천적 복수국적제. 이민 보따리를 싸서 나온 해외동포 입장에서는 한 마디로 웃기는 제도다. 그렇게 누누이 불합리함을 이야기해도 못 알아듣겠다면 어쩌겠는가. 그런 게 또 있다. 바로 재외선거다.

내년 대통령 선거를 위한 국외부재자 신고가 지난달 시작되면서 재외선거인 등록률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도 본격화되고 있다. 이해할 수 없는 것은 현실적으로 투표가 불가능한 재외국민의 등록은 왜 받으려 하냐는 것이다. 잘 아는 것처럼 지금 재외선거는 투표소를 직접 방문해 투표하는 외에는 참여 방법이 없다. 우편투표가 안되는 것이다. 그래서 갖가지 투표 비화가 전해진다.

뉴질랜드 남섬의 한인은 비행기 타고 투표소가 설치된 북섬에 날아가 한 표를 행사했다. 꼬박 하루가 걸렸다. 흑해 연안국 조지아에서는 1,350킬로 떨어진 주터키 한국대사관까지 2박3일 투표 대장정을 다녀오기도 했다고 한국언론은 전한다. 면적이 남한의 27배라는 캐나다 서부의 투표소는 달랑 2곳. LA총영사관 관할지역은 무엇이, 얼마나 다른가. 이런 형편에서 유권자 등록을 독려한다? 코미디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한국 국회에 상정됐던 여러 건의 재외선거법 개정안은 이번에도 모두 물 건너 갔다고 한다. 득표의 유불리만 따지는 정략 앞에 상식이 설 자리는 없다. 최근 LA를 방문한 한 정당 대표는 권익신장을 위해서라도 많은 선거참여를 당부했다고 하지만 한국의 속마음은 “떠나 사는 당신들은 그냥 계셔 달라”는 것으로 읽힌다.

‘청와대행 아니면 감옥행’이라는 말까지 나오는 사생결단의 이번 대통령 선거를 이민자 등 해외체류 한국인들은 이런 관점에서 봐야 한다.

글/한국일보 안상호 논설위원

저희 그늘집은 신뢰할 수 있는 변호사분들과 실무 경험이 풍부하시고 실력있는 법무사들이 함께 케이스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그늘집은 극히 어렵거나 실패한 케이스이더라도 성공으로 이끈 경험이 있습니다. 오랜 동안 축적해온 수 많은 성공사례를 슬기롭게 활용해서 케이스를 승인 받아 드립니다.

모든 이민 관련 케이스 진행은 물론이고 기타 법률서류를 가장 정확하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민법에 관해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십시요.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