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저지 불체자에 4,000만달러 지원

머피 주지사, 주정부 차원 불체자 지원방안 추진
이민단체들“1인당 96달러 불과…충분치 않아”

뉴저지 불법체류 이민자를 위한 총 4,000만달러의 지원금 지급이 추진된다.

필 머피 뉴저지주지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체류 신분 때문에 정부 지원을 받지 못하는 불체자들을 위해 총 4,000만달러 규모의 지원안을 검토 중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주지사실은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해주고 있지 않지만, 머피 주지사는 14일 기자회견에서 불체자 대상 지원 방안을 일부 주의원들과 논의하고 있다고 밝혀 주정부 차원의 불체자 지원 방안이 추진되고 있음을 인정했다.

머피 주지사는 불체자 지원금 지급과 관련한 예산 마련 방안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연방정부가 주정부에 지급하는 코로나19 지원금으로 충당하는 방안을 검토 중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민자 옹호 단체들은 4,000만달러의 예산으로는 충분한 지원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뉴저지 거주 불체자는 46만 명 정도로 추산되는데 4,000만달러로는 1인당 96달러 밖에 지급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웃한 뉴욕주에서는 불체자 대상 지원금 지급을 위해 21억달러를 주정부 예산에 편성했다.
이민자 옹호 단체들은 뉴저지에서도 뉴욕처럼 충분한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민자 옹호 단체 ‘정의를 위한 이민자 연합’은 “뉴저지의 경우 뉴욕보다 전체 인구 가운데 불체자 비율이 높다는 점을 감안하면 충분한 지원 예산이 책정돼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주정부가 책임을 다하지 못하는 것”이라며 “주지사는 모든 주민들을 보호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비판했다.

뉴저지의 34개 이민자옹호단체들은 지난 8일 전부터 불체자 지원을 촉구하는 단식 투쟁을 펼치는 등 머피 주지사와 주의원들을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
지난해 5월 테레사 루이즈(민주) 주상원의원 등이 납세자번호(ITIN)가 있는 불체자 대상 지원금을 지급하는 내용의 법안을 상정했으나 주의회 내 진전이 되지 않고 있다.

<한국일보 서한서 기자>

저희 그늘집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변호사분들과 실무 경험이 풍부하시고 실력있는 법무사들이 함께 케이스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그늘집은 극히 어렵거나 실패한 케이스이더라도 성공으로 이끈 경험이 있습니다. 오랜 동안 축적해온 수 많은 성공사례를 슬기롭게 활용해서 케이스를 승인 받아 드립니다.

모든 이민 관련 케이스 진행은 물론이고 기타 법률서류를 가장 정확하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민법에 관해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십시요.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