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체 이민자 시민권 부여 84%가 찬성

가주내 잠재적 유권자 대상 설문조사

조 바이든 행정부와 연방의회 민주당이 미국내 1,100만 명에 달하는 서류미비 신분 이민자들에게 궁극적으로 시민권까지 부여하는 구제안을 포함한 포괄적 이민개혁 법안을 제출한 가운데, 일정 조건을 갖춘 서류미비 신분 이민자에 대한 시민권 기회 부여에 대해 압도적인 다수의 캘리포니아 주민들이 찬성한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불체자 시민권 부여에 대해서는 60%가 넘는 공화당 유권자들도 지지한다고 답해 불체자 시민권 부여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캘리포니아 유권자들이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LA 타임스는 캘리포니아 공공정책연구소(PPIC)가 최근 실시한 이같은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했다. 이 여론조사에서 “신원조사를 거쳐 일정조건을 갖춘 서류미비 이민자들에게 시민권 취득 기회를 부여하는 것을 반대 또는 지지하는가”라는 질문에 캘리포니아 잠재 유권자의 84%가 찬성한다고 답했다. 공화당 성향 잠재 유권자들도 68%가 지지한다는 응답을 한 것을 나타났다.

신문은 캘리포니아 유권자들의 이같은 태도 변화는 달라지고 있는 캘리포니아의 인구지형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캘리포니아는 지난 25년간 미 전국에서 가장 빠르게 이민자 인구가 증가해 유권자들의 정치성향도 갈수록 진보성향으로 바뀌고 있다는 것이다.

또 서류미비 신분 이민자들을 대상으로 한 의료혜택 제공에 대해 과반수가 넘는 캘리포니아 잠재적 유권자들이 이를 지지한다는 여론조사 결과도 나왔다. 과반수 이상의 잠재 유권자들이 불체 이민자 의료혜택 제공을 지지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불체 신분 이민자들에 대한 캘리포니아 유권자들의 시각이 크게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조사에 응한 캘리포니아 성인 66%가 불체자에 대한 의료혜택 제공에 찬성한다고 답했고 잠재적 유권자에 대한 조사에서는 58%가 지지한다고 답했다.

모든 성인들에 대한 조사에서 지지은 지난 2015년 조사에 비해 12% 포인트가 증가한 것이며, 잠재 유권자 조사에서는 16% 포인트가 상승한 것이어서 지난 6년간 캘리포니아 주민들의 불체자에 대한 시각이 우호적으로 크게 바뀐 것으로 분석된다.

PPIC는 이 여론조사에서 대상자들에게 “캘리포니아 서류 미비 이민자들에게 헬스캐어 혜택을 제공하는 것을 반대 또는 지지하는가?”라는 질문을 제시했다.

PPIC의 지난 2015년 조사에서는 잠재 유권자의 42% 만이 불체자 의료혜택 제공에 잔성했고, 55%가 반대한다고 응답했다. 또 지난 2007년 조사에서는 32%만이 찬성했으며, 반대가 63%를 차지했었다.

하지만 공화당 성향 유권자들의 태도는 거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문에 따르면 공화당 유권자의 79%가 반대한다고 응답했다.

신문은 캘리포니아 공화당은 지난 2006년 이후 주정부 선출직 공직자를 단 한 명도 배출하지 못했으며, 주의회에서 ‘수퍼 마이너리티’가 됐다며 이것이 공화당 유권자들의 태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반면 민주당 유권자는 84%가 압도적으로 이를 지지한다고 답했고, 독립성향 유권자는 55%가 지지했다. 남성(52%)보다는 여성들의 지지(63%)가 훨씬 더 많았고 라틴계가 74%로 51%에 그친 백인보다 압도적으로 더 많았다. 45세 미만 젊은층의 지지는 75%로 니타나 45세 이상 주민들의 49%에 비해 훨씬 높았다.

<한국일보 김상목 기자>

저희 그늘집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변호사분들과 실무 경험이 풍부하시고 실력있는 법무사들이 함께 케이스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그늘집은 극히 어렵거나 실패한 케이스이더라도 성공으로 이끈 경험이 있습니다. 오랜 동안 축적해온 수 많은 성공사례를 슬기롭게 활용해서 케이스를 승인 받아 드립니다.

모든 이민 관련 케이스 진행은 물론이고 기타 법률서류를 가장 정확하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민법에 관해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십시요.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