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양인 시민권 법안, 이번에는 통과시켜야”

“시민권 없는 입양한인 고통 더 이상 없게”
전국 한인 단체들 온라인 서명운동 나선다

미국 내 입양아 출신 한인들에게 시민권을 찾아주는 법안 통과를 위해 한인 단체들이 다시 힘을 합쳐 서명 캠페인을 전개한다.

한미여성회 미주연합회(KAWAUSA·회장 실비아 패튼)은 정의를 위한 입양인 연대 단체(Adoptees for Justice) 및 미주한인교육봉사단체협의회(NAKASEC), 미주한인유권자연대(KAGC). 홀트아동복지회, 입양인권익캠페인(ARC) 등과 함께 ‘입양인 시민권 자동부여 법안’을 다시 통과시키기 위한 온라인 서명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입양인 인권옹호 단체들은 지난 2016년부터 연방의회에서 입양인 시민권 자동부여 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캠페인을 벌여왔지만 그동안 연방의회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1945∼1998년 미국으로 건너와 시민권을 취득하지 못한 채 성인이 된 입양인들이 적게는 2만5,000여 명, 많게는 4만9,000여 명에 달한다.

이중에는 6·25 전쟁 시절부터 한국에서 입양된 이들도 다수 포함돼 있다. 이들은 양부모가 시민권 취득 절차에 대해 잘 몰랐거나 양부모의 이혼, 파양 등의 곡절을 겪으면서 시민권 없이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2017년에는 3세 때 한국에서 미국으로 입양돼 40년을 살다 한국으로 추방된 애덤 크랩서 씨의 기구한 사연이 알려지기도 했다. 그는 두 곳의 양부모 가정에서 버림받으면서 시민권 신청을 제대로 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여성회 미주연합회 윽은 “온라인 서명 양식을 작성하면 서명자의 거주 지역 연방 의원의 사무실로 입양인 시민권 법안 도입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통과를 촉구하는 이메일이 자동적으로 보내지게 된다”며 “이번에는 더 많은 많은 연방 상·하원 의원들을 설득해 법안 찬성에 동참하게 하여야 한다. 우리가 힘을 합하면 할 수 있다”고 호소했다.

온라인 서명은 해당 웹사이트(adopteesforjustice.com/supportletter)에 접속해 할 수 있다.

<한국일보 김상목 기자>

입양인 시민권 법안 온라인 서명 사이트의 동영상의 한 장면.입양인 시민권 법안 온라인 서명 사이트의 동영상의 한 장면.

저희 그늘집에서는 신뢰할 수 있는 변호사분들과 실무 경험이 풍부하시고 실력있는 법무사들이 함께 케이스를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습니다.

그늘집은 극히 어렵거나 실패한 케이스이더라도 성공으로 이끈 경험이 있습니다. 오랜 동안 축적해온 수 많은 성공사례를 슬기롭게 활용해서 케이스를 승인 받아 드립니다.

모든 이민 관련 케이스 진행은 물론이고 기타 법률서류를 가장 정확하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민법에 관해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주십시요.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