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한드로 마요카스 국토부 장관 취임

조 바이든 대통령이 연방 국토안보 장관으로 지명한 알레한드로 마요카스 전 연방 이민서비스국장이 연방 상원 전체회의의 인준 표결에서 56대43으로 통과돼 취임선서를 함으로서 이민정책을 총괄하는 국토안보부에 처음으로 이민자 출신 장관이 탄생 했습니다.

쿠바에서 태어난 마요카스는 어린 시절 가족과 함께 미국으로 이민 온 이민 가정 출신으로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서 연방 이민서비스국장과 국토안보부 부장관을 지냈습니다. 그의 장관 기용을 두고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강경 이민정책에 따른 이민자 사회의 불신을 누그러뜨리고 전문성 있는 관료 발탁으로 안정감을 기하려는 의도라는 해석이 나왔습니다.

국토안보부는 특히 2019년 4월 트럼프 당시 대통령이 커스텐 닐슨 장관을 쫓아낸 이후 장관 대행체제가 장기간 이어져 왔으며 마요카스의 인준이 쉽지 않았던것은 공화당 상원의원들중 밋 롬니와 수전 콜린스 등 중도성향 의원 6명만이 안정적 부처 운영을 이유로 찬성에 동참했기 때문 입니다.

바이든 행정부 장관 지명자 가운데 지금껏 상원 인준 과정이 가장 험난했으며 공화당에선 마요카스가 민주당에 편향된 인사라고 반대해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최초의 라틴계 국토안보부 장관에 쿠바계 미국인 마요카스를 지명한 것은 미국 인구의 다양성을 반영하는 내각을 구성할 것이라는 선거 공약을 이행하는 것입니다.

알레한드로 마요카스 국토부 장관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