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인단 투표 결과 뒤집어라” 6일 트럼프 최후 시도 성공할까

조지아 지원유세에서 대선불복 투쟁 선언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6일 오후 1시 미국 워싱턴 DC의 연방의회 상하원 합동 회의는 각주가 선출한 선거인단의 투표 결과를 개표한다. 50개 주와 워싱턴 DC에서 선출한 선거인단 538명은 12월14일 각 주도(州都)에서 투표했고, 6일 절차는 이를 인증하고 개표하는 자리다.

각주 선거인단은 거의 모두 법에 따라 대선 결과대로 투표해야 해, 통상 대통령 당선인에게 6일 행사는 1월 20일 취임식 전에 거쳐야 할 마지막 ‘통과 의례’에 불과하다. 그러나 주요 접전(接戰)주에서 ‘바이든 승리’를 부정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공화당 일부 의원들에게 이 날은 이들 주의 대선 결과 인증과 선거인 투표 결과를 반대할 수 있는 최후의 기회이기도 하다. 이미 공화당 하원의원 100여 명과 상원의원 12명이 6일 몇몇 주의 대선 결과 인증에 ‘반대(objection)’를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제 117대 미 연방의회 하원을 구성하는 공화당 지도부와 초선의원들이 의사당 건물 동쪽 계단에서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초선 의원 중 상당수는 6일 선거인단 개표때 몇몇 주의 대선 결과 인증 및 선거인 투표 결과에 반대를 제기하겠다고 밝혔다./AFP 연합뉴스
제 117대 미 연방의회 하원을 구성하는 공화당 지도부와 초선의원들이 의사당 건물 동쪽 계단에서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초선 의원 중 상당수는 6일 선거인단 개표때 몇몇 주의 대선 결과 인증 및 선거인 투표 결과에 반대를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상·하원 각 1명이 인증에 ‘반대’해야 성립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상원의장으로서 이날 봉함된 나무 상자를 열고, 각주의 대선 결과 인증서와 선거인 투표 결과를 ‘개표원(tellers)’에게 넘겨준다. 양당(兩黨) 상·하원의원으로 구성된 개표원들은 앨라배마 주부터 알파벳 순서로 인증서와 선거인 투표 결과를 “형식에 있어서 정상적이고 진실된 것으로 보인다”며 크게 읽는다. 이후 펜스는 바이든과 트럼프가 득표한 선거인단 수를 합산해 대선 승자를 최종 발표하게 된다. 현재 바이든 306표, 트럼프 232표다.

그러나 주별 선거인 투표 결과 발표 때에, 하원의원이 한 명이라도 반대를 제기하고 상원의원 한 명이 이에 동의해 서명으로 반대문서를 제출하면 상원과 하원은 각각 나뉘어 최대 2시간 토론하고 그 주의 선거인 투표 결과를 수용할지 투표하게 된다. 양원(兩院) 모두 출석 과반수로 ‘반대’하면, 그 주의 대선 결과 인증 및 선거인 투표 결과는 거부된다.

◇선거인 투표 결과가 뒤집힐 가능성은 희박해

지금까지 선거인단 개표 행사는 의사당 직원들이 상·하원의원들에게 출석을 종용할 정도로 ‘요식 행위’에 불과했다. 그러나 이번엔 루이 고머트(텍사스)를 비롯한 공화당 하원의원 100여 명이 바이든이 이긴 애리조나·조지아·미시간·펜실베이니아·위스콘신 등 5개 주의 대선 투표 결과를 ‘반대’하겠다고 누차 밝혔다. 또 조시 홀리(미주리)를 비롯한 공화당 상원의원 12명도 반대 요청에 동의하겠다고 밝혔다. 반대문서 제출과 토론은 주별로 건건이 진행돼, 실제로 공화당 상원의원이 한 명이라도 하원의 ‘반대’에 동참하면 6일 선거인단 개표 절차는 매우 길어질 수 있다.

그러나 특정 주의 대선 결과 인증 및 선거인 투표 결과가 거부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새로 구성된 제117대 미 의회에서도 하원은 민주당이 다수다. 또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대대표와 지도부는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라며 공화당 상원의원들에게 하원의 ‘반대’에 결코 동의하지 말라고 지침을 내렸다. 실제 투표를 해도 양원(兩院) 모두 ‘반대’는 부결될 것이란 얘기다.

2001년 1월 6일 미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당시 민주당 후보이자 부통령이었던 앨 고어가 조지 W 부시 271표, 고어 267표로 부시의 대선 승리를 최종 발표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 오른쪽은 당시 하원의장인 데니스 해스터트.
2001년 1월 6일 미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당시 민주당 후보이자 부통령이었던 앨 고어가 조지 W 부시 271표, 고어 267표로 부시의 대선 승리를 최종 발표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 오른쪽은 당시 하원의장인 데니스 해스터트.

◇대선에서 진 정당의 하원의원들은 늘 ‘반대’ 제기해

조지 W 부시(공화)와 앨 고어(민주)가 붙은 2000년 대선 결과를 인증하는 2001년 1월의 선거인단 개표 이래 대선에서 패배한 정당의 하원의원들은 개별 주의 인증 결과에 ‘반대’했다. 하지만 ‘상징적인’ 행위였고, 실제로 상원의원도 이에 동의해 토론과 상·하원 투표까지 치른 경우는 2005년을 포함해 미 역사상 딱 두 번 있었다.

결과는 모두 ‘부결’이었다. 2005년 선거인단 개표 때, 민주당 하원의원들은 2004년 대선에서 오하이오주에서 “비(非)정상적인 투표 행위가 있었다”고 문제 삼았고 바버라 박서 상원의원(민주)이 동의해 반대 문서를 제출했지만 투표에서 무산됐다.

◇상원의장 앨 고어는 자신의 ‘패배’를 인정하는 선거인단 개표 주관

플로리다 개표 결과를 놓고 공화·민주 양당이 첨예하게 붙었던 2000년 대선 결과를 인증하는 2001년 선거인단 개표 절차는 당시 민주당 후보였던 앨 고어 부통령이 주관했다. 그때도 민주당 하원의원들은 플로리다주의 대선 인증을 ‘반대’했지만, 앨 고어는 이를 무시하고 조지 W 부시의 선거인단 득표 결과를 발표했다.

트럼프가 이긴 2000년 대선 다음해의 선거인단 개표 때에도, 민주당 하원의원들이 무려 11번이나 ‘반대’ 제기를 했다. 민주당 하원의원들은 “함께 동의할 상원의원 한 명이 없느냐”고 했지만, 상원에선 동의가 없었고 당시 부통령 조 바이든은 신속하게 트럼프의 승리를 확정했다.

2017년 미 연방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열린 선거인단 개표 행사에서, 당시 조 바이든 부통령(민주)이 "더 이상 토론은 없다, 이제 끝났다"며 일부 민주당 의원들과 방청객들의 항의를 의사봉을 두드려 묵살하며 트럼프의 승리를 선언하고 있다./AP
2017년 미 연방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열린 선거인단 개표 행사에서, 당시 조 바이든 부통령(민주)이 “더 이상 토론은 없다, 이제 끝났다”며 일부 민주당 의원들과 방청객들의 항의를 의사봉을 두드려 묵살하며 트럼프의 승리를 선언하고 있다.

◇펜스 부통령·상원의장의 역할은

펜스로서는 바이든의 최종 승리를 발표해야 하는 어색한 입장이다. 그러나 이런 상황은 최근 앨 고어와 조 바이든도 겪었다. 5일 있을 조지아주 상원의원(2명) 결선 투표 결과는 6일까지 나오지 않아, 현재 상원의 공화·민주 의석 수는 49대49으로 동석(同席)이다. 이런 경우 펜스가 결정권(casting vote)을 쥐지만, 이미 상원의 공화당 지도부는 바이든을 대통령 당선인으로 인정했기 때문에 펜스가 결정권을 행사할 경우는 산술적으로 발생하지 않는다.

상원 공화당의 2인자인 존 툰 의원은 미 대선 결과를 뒤집으려는 어떠한 시도도 “총에 맞아 안락사한 개처럼 될 것”이라고 말했다. 펜스도 자신의 정치적 야망에 큰 오점(汚點)이 될 수도 있는 ‘무리한 역할’을 하려고는 하지 않는다.

<조선일보 이철민 선임기자>

 

트럼프 “맹렬히 싸우겠다”…대선결과 불복투쟁 지속

(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 임기를 보름 남겨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정권을 내놓을 뜻이 없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AP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조지아주에서 열린 야외 유세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 백악관을 차지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맹렬하게(like hell) 싸우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방문 목적이 조지아주 상원의원 결선투표에서 공화당 후보를 지지하는 데 있다면서도 이날 연설시간 대부분을 대선 패배를 불평하는 데 사용했다.

AP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좌절감이 커지는 상황에서 대통령직을 유지하려고 투쟁을 선언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6일 대통령 당선인을 인증하는 연방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대선결과를 뒤집어달라고 공화당 소속 의원들에게 촉구하기도 했다.

연방 의회가 작년 11월 3일 개최된 미국 대선의 결과를 그대로 인증하면 조 바이든 당선인은 이달 20일 대통령으로서 임기를 시작한다.

 

‘트럼프 친정’ 공화당, 바이든 당선확정 의회인증 놓고 분열

상·하원서 인증 반대 의원 속출…바이든 승리 결과는 못바꿀듯
지도부는 물론 의원간 균열 양상 “트럼프 퇴임후 관계형성 위한 내부투쟁” 해석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친정’인 공화당이 오는 6일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당선 확정 문제를 놓고 분열에 휩싸였다.

일부 의원이 트럼프 대통령의 ‘부정선거’ 주장을 받아들여 승리 인증을 거부하겠다고 밝혔지만 일부는 이를 반박하며 당선 확정 찬성표를 던지겠다고 공언했다.

의회는 6일 상·하원 합동회의를 열어 주별 선거인단 투표 결과를 인증하고 당선인을 확정하는 과정을 거친다. 지금까지 개표 결과 바이든 당선인이 306명의 선거인단을 얻어 232명의 트럼프 대통령을 넉넉히 앞섰다.

3일 밤 기준 워싱턴포스트의 집계에 따르면 공화당 상원 51명 중 당선 인증 반대 입장을 밝힌 의원은 12명이고, 인증에 찬성하는 의원이 19명이다. 20명은 입장이 불분명하거나 답변하지 않았다.

CNN방송은 하원의 경우 최소 140명의 공화당 의원이 인증에 반대할 것이라고 예상한 바 있다.

그러나 이 수준으로는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가 부인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게 외신의 평가다.

우선 민주당은 대선에 아무런 문제가 없어 모두 바이든의 승리를 인증하겠다는 입장이다.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 

100석인 상원의 경우 공화당에서 인증 반대 입장을 밝힌 의원 12명에다 입장을 밝히지 않은 의원 20명이 모두 반대표를 던진다고 가정해도 과반에 못 미친다.

민주당이 과반인 435석의 하원 역시 140명의 공화당 반대표가 나와도 과반에 크게 부족한 수준이다.

문제는 인증을 둘러싼 공화당의 분열 양상이다.

상원의 경우 일인자인 미치 매코널 원내대표가 이의제기를 하지 말라고 당부했지만 먹혀들지 않은 셈이 됐다.

매코널 원내대표는 의석 분포상 인증 부결이 이뤄질 가능성이 적은 데다 인증 찬성표를 던진 공화당 의원들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반기를 든 모양새가 될 것이라는 우려를 내세웠다.

반면 공화당 케빈 매카시 하원 원내대표는 반대 표결할 공화당 의원들에 대한 지지 의사를 밝혔다고 정치전문매체 더힐이 전했다. 상원과 하원의 원내 사령탑이 서로 다른 입장을 취한 것이다.

개별 의원의 경우에도 테드 크루즈 등 11명의 상원의원이 지난 2일 10일간 주요 경합주 개표 결과에 대한 긴급감사 실시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반대 표결을 하겠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에 반해 밋 롬니 등 4명의 공화당 상원의원은 3일 인증 찬성을 호소하는 성명에 동참했고, 토마스 매시 등 공화당 하원의원 7명도 비슷한 취지의 입장을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인 린지 그레이엄 상원 의원은 인증 반대 움직임을 성공 가능성이 ‘제로'(0)인 정치적 술수라고 깎아내렸고, 공화당 소속 폴 라이언 전 하원 의장도 미국의 토대를 공격하는 것이라는 비판에 가세했다.

이런 가운데 대선 결과에 불복한 트럼프 대통령은 6일 합동회의를 선거를 뒤집을 기회라고 보고 공화당을 압박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4일 트윗에서 “인증받아야 할 숫자가 틀렸는데 어떻게 인증할 수 있느냐”며 “공화당 내 ‘항복 의원모임’은 약하고 무능한 보호자라는 오명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일 경합주였던 조지아주 국무장관과 통화에서 표를 다시 계산하라고 압박하는 녹취록이 공개돼 논란에 휩싸여 있다.

보수 성향 매체 브레이트바트는 트럼프 대통령이 2일 조지아, 애리조나 등 경합지역의 주 의원 약 300명과 화상통화에서 부정선거 증거를 찾아내고 바이든의 당선 인증 거부를 고려하라고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더힐은 “트럼프 대통령과 동료들의 선거 뒤집기 노력이 골치 아픈 싸움에서 공화당을 찢어놓고 있다”고 평가했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공화당이 격렬하게 충돌하고 있다”며 “퇴임 후에도 영향력을 유지하려는 트럼프 대통령과 얼마나 긴밀한 관계를 만들지를 놓고 공화당 내부에서 일어나는 더 큰 투쟁을 요약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표현했다.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카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