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원 초당파 의원들 “선거는 끝났다…바이든 승리 인증해야”

민주·공화·무소속 상원의원 10명 공동성명

6일 의회서 최종 결론…공화 12명은 반대 예정

(뉴시스 신정원 기자) = 미국 공화당 상원의원 12명이 오는 6일(현지시간) 대선 선거인단 선거 결과를 인증하는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 인증에 이의를 제기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초당파 의원들이 “선거는 끝났다”며 대선 결과를 받아들이라고 촉구했다.

초당파 상원의원 10명은 3일 공동성명을 내고 반대 의사를 밝힌 공화당 동료 의원들에게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 인증에 참여할 것을 독려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선거는 끝났다”며 “지금 이 시점에 지난해 11·3 대선의 정당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은 미 국민들의 의사에 반하는 것이며 이미 결정된 선거 결과에 대한 미국인들의 신뢰를 떨어뜨릴 뿐”이라고 밝혔다.

이어 “유권자들은 자신의 의사를 표출했고 의회는 선거 결과를 인증하는 책임을 다해야 한다”면서 “지금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 성명엔 민주당 조 맨친(웨스트 버지니아), 마크 워너(버지니아), 진 섀힌(뉴햄프셔), 매기 하산(뉴햄프셔), 딕 더빈(일리노이), 무소속 앵거스 킹(메인) 뿐만 아니라 공화당 수전 콜린스(메인), 빌 캐시디(루이지애나), 리사 머카우스키(알래스카), 밋 롬니(유타) 의원도 참여했다.

성명은 공화당 상원의원 11명이 의회 선거 인증에 반대하겠다고 밝힌 지 하루 만에 나왔다. 테드 크루즈 의원 등은 전날 성명을 통해 ‘선거 조작’ 의혹을 거듭 주장하면서 분쟁이 있는 경합주에서 열흘 간 긴급 감사를 실시하고 필요할 경우 해당 주에서 선거 결과 변경을 승인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앞서 공화당 조시 홀리 상원의원도 의회 합동회의에서 이의를 제기했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11.3 미 대선에선 바이든 당선인이 306명,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232명의 선거인단을 각각 확보했다. 지난달 14일 선거인단 선거에서도 이 같은 결과가 공식 승인됐다. 친(親) 트럼프였던 윌리엄 바 법무장관 등도 선거 결과를 바꿀 만한 광범위한 선거 사기는 발견되지 않았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트럼프 대통령은 여전히 “선거 사기”를 주장하며 대선 불복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다.

미 대선 결과는 오는 6일 의회 합동회의에서 선거인단 선거 결과를 인증하면 최종 확정된다. 상원이나 하원이 반대할 경우 양측은 각각 선거인단 투표 개표를 중단하고 최대 2시간 동안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한다. 결과를 뒤집으려면 상·하원 모두 과반이 찬성해야 한다. 이 때문에 일부 반대표가 있더라도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가 뒤집힐 가능성은 낮다고 미 언론들은 전망하고 있다.

조 바이든(오른쪽) 대통령 당선인이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당선인과 함께 7일(현지시간) 미 델라웨어주 윌밍턴에서 대국민 연설 현장에 도착해 인사하고 있다.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카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