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당 일부 의원들 “대선 끝났다” 성명…뒤집기 시도에 반기

미국 연방 의회의사당

트럼프 임기 종료 앞두고 공화당 내분 표면화

(연합뉴스 한종구 기자) = 미국 의회의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에 대한 대선 승리 인증을 앞두고 공화당 일부 의원들이 대선 뒤집기를 시도하자 또 다른 공화당 의원들이 “대선은 끝났다”며 반대 성명을 냈다.

3일(현지시간) 정치전문매체 더힐에 따르면 밋 롬니, 수전 콜린스, 빌 캐시디, 리사 머코스키 등 공화당 의원 4명을 포함한 10명의 상원의원들은 이날 성명을 내고 “2020년 대선은 끝났다”며 동료 의원들에게 선거인단 투표 결과 지지를 호소했다.

이들은 “지금 2020년 대선 결과에 의문을 제기하려는 시도는 미국 유권자들의 의지에 반하는 것”이라며 “이미 결정된 선거 결과에 대한 미국인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것”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유권자들은 뜻을 밝혔고 의회는 선거 결과를 인증하는 책임을 다해야 한다”며 “이제는 앞으로 나아가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보수 성향의 공화당 하원의원들도 이날 대선 결과 뒤집기 시도에 동참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토마스 매시 의원 등 하원의원 7명은 서한에서 “주법에 따라 오로지 주 정부만 선거인단을 임명할 권한이 있다”며 “의회는 주 정부가 제출한 선거인단 수를 세는 것이지, 주 정부가 어떠한 선거인단을 제출해야 하는지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2020 미국 대선 선거인단 확보 수 (PG)
2020 미국 대선 선거인단 확보 수 (PG)

그러면서 “이렇게 하는 게 우리의 정치적 목표를 좌절시킬 수 있지만, 우리는 정치적 목표보다 헌법을 준수하기로 맹세했다”며 “주 정부가 제출한 선거인단 수를 세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테드 크루즈를 포함한 공화당 상원의원 11명은 전날 성명을 내고 바이든 당선인이 승리한 선거인단 투표 결과에 반대하겠다고 발표했다.

모 브룩스 공화당 하원의원도 선거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조시 하울리 공화당 상원의원도 동참 의향을 확인했다.

미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는 현재까지 140명의 공화당 하원의원들이 바이든 당선인 승리 인증 투표 결과에 반대하겠다고 밝혔고, 최소 12명의 공화당 상원의원들도 이에 동참했다면서 “내분이 시작됐다”고 전했다.

미국 의회는 오는 6일 상·하원 합동회의를 열고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 승리한 대선 결과를 인증한다.

바이든 당선인은 11·3 대선에서 승리했고, 주별 선거인단 투표에서도 대선 결과와 일치하는 306명 대 232명으로 이겼다.

최종 절차인 양원 합동회의에서 이 결과를 인증하고 당선인을 발표하는 것이다.

공화당 일부에서 특정 주의 선거인단 투표 인증 제외를 주장하며 선거 결과 뒤집기를 시도하지만, 하원은 민주당이 다수당이고 공화당이 이끄는 상원도 이의제기에 부정적이어서 통과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게 중론이다.

공화당 상원의원 12명, “대선 결과 인정 못해” 불복선언

공화당 연방상원의원 12명이 지난 (2020년) 11월3일 열렸던 대선과 관련해 그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고 공식적으로 선언해 파란이 일고 있다.

공화당에서는 지난 12월30일(수) 조쉬 하울리 미조리 연방상원의원이 처음으로 대선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고 불복 선언을 한데 이어 오늘(1월2일) 11명의 상원의원들이 추가적으로 대선 결과에 이의를 제기했다.

이 들 공화당 연방상원의원 11명은 이번 대선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고 선언하면서, 다음 주에 대통령 선거인단 투표 결과를 발표하기위해 의회가 소집된다면 부정선거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일부 경합주 출신의 선거인단들 투표에 대해 부하는 표결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을 오늘 분명하게 발표한 것이다.

공화당에서 대선 결과를 인정할 수 없다고 선언한 의원들은 미조리 조쉬 하울리, 텍사스 테드 크루즈, 위스콘신 론 존슨, 오클라호마 제임스 랭포드,몬태나 스티브 데인스, 루이지애나 존 케네디, 테네시 마샤 블랙번, 인디애나 마이크 브론 등 현역 연방상원의원들으로 지난 11월 선거에서 재선된 8명을 비롯해서 와이오밍 신시아 러미스, 캔자스 로저 마샬, 테네시 빌 해거티, 앨라배마 토미 터버빌 등 11월 선거에서 처음으로 연방상원의원 선거에서 승리한 4명의 당선인들 등이다.

이 들 공화당 12명의 상원의원들과 당선인들은 차기 대통령 취임 전인 1월20일(수)까지 경합주에 대해서 공정하고 믿을 수 있는 감사가 진행돼야 한다고 공식성명에서 강력히 촉구했다.

이 들 12명 상원의원들과 당선인들은 공식성명에서 감사를 통해 선거에 대한 의혹을 해소해야 유권자들의 선거 시스템에 대한 신뢰와 믿음이 더 확고해질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새 대통령이 누가 되든지 정당성이 확보돼 국정운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숱한 여러가지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고, 많은 국민들이 의구심을 갖고 있다며 6일(수)로 예정된 대통령 선거인단 투표가 강행되지 않도록 연방상원이 표결로 거부하는 행위는부정선거 의혹을 가릴 수 있는 유일한 헌법적 수단이라는 것을 공화당 상원의원들은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지속적으로 대선 결과 승복을 거부하고 있는데다가, 최근 들어 트위터 등을 통해서 1월6일을 기다리라는 메시지를 계속 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공화당 상원의원들 12명이 대선 결과를 인정못한다고 한 것은 트럼프 대통령의 뜻에 강력하게 동조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것은 공화당이 양분되는 상황으로 보여 앞으로 상황이 주목된다.

공화당 지도자인 미치 매코넬 연방상원 원내대표는 이미 공화당원들을 향해서 대선결과를 뒤집으려 하지 말라고 공개적으로 경고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에 행동에 나선 공화당의 12명 상원의원들과 당선인들은미치 매코널 원내대표의 지시를 사실상 무시한 것이어서 공화당 다른 의원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라디오코리아 주형석 기자>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카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