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국 ‘업무중단’ 위기

부양안 합의 안되면 9월부터 ‘스톱’

연방 의회의 추가 경기부양안 합의가 지연되면서 연방 이민서비스국(USCIS) 업무가 9월부터 사실상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USCIS가 예산난으로 인해 전체 직원의 3분의 2에게 ‘무급휴직’(furlough)을 통보한 가운데, 연방 의회가 경기부양안을 통해 이민국에 예산 추가지원을 하지 않을 경우 오는 8월30일부터 이민국의 전체 직원 2만여 명 중 1만3,400명을 대상으로 무급휴직을 단행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민 당국 관계자는 “지난 몇 달 동안 USCIS는 급여 및 업무상 중요한 활동에 대한 지출을 제한하는 등 재정위기를 피하기 위한 조취를 취했다”며 “연방 의회의 예산지원이 없다면 USCIS는 (무급휴직 등) 과감한 조치를 취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고 12일 USA투데이가 보도했다.

USCIS는 연방 의회에 12억 달러의 긴급 예산 지원을 요청한 상태로, 이 기금은 연방 의회가 협상 중인 추가 경기부양 법안에 포함될 것으로 예상돼 왔다. 그러나 백악관과 민주당의 법안 협상이 당초 시한이던 지난주 7일까지 협의안을 내지 못하고 결렬되면서 USCIS에 대한 단시일 내의 긴급 예산 지원도 사실상 불가능하게 됐다.

USCIS은 지난 6월 연방 의회의 긴급 예산 지원 없이는 8월3일부터 무급휴직을 실시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가 이를 일단 8월30일까지로 한 차례 연기한 상태다.

<한국일보 조진우 기자>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