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카카오톡으로 영사콜센터 민원서비스 제공

외교부는 카카오와 ‘재외국민 보호 및 해외 안전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카카오톡’으로도 외교부 영사콜센터가 제공하는 각종 영사민원 서비스를 해외에서도 편리하게 받아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재외국민은 오는 12월부터 365일 24시간 카카오톡을 통해서도 외교부 영사콜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이용이 가능해지고, 해외 체류 지역에 위험 상황이 발생했을 때 카카오 안전알림 서비스도 함께 제공받을 수 있게 됩니다.

현재는 해외에서 우리 국민이 국제전화(+82-2-3210-0404)를 통해서만 외교부 영사콜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데이터 기반(Wifi 등) 카카오톡 상담서비스가 시작되는 오는 12월부터는 365일 24시간 카카오톡을 통해서도 외교부 영사콜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 체류 지역에 위험 상황이 발생했을 때 카카오 안전알림 서비스도 함께 제공받을 수 있게 됩니다. 현재는 외국 공항에 도착했을 때 로밍된 스마트폰을 통해서만 해당 국가와 관련한 안전문자가 전송되고 있지만, ‘카카오 해외 안전알림 서비스’가 구축되면 각종 재난이나 사건·사고에 대한 안전정보가 알림톡으로 전송됩니다.

외교부는 해외에서 어려움에 처한 우리 국민에게 보다 편리한 안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외교부 차세대 영사콜센터 서비스’ 구축 계획을 수립하고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카카오는 해외 체류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핫라인 등 지원체계를 제공하고, 양측은 카카오 플랫폼 및 기반 기술을 활용해 재외국민 보호 및 해외 안전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 제공하기 위한 후속 실무회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