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 초까지 48개 주 부분적 경제 재가동

남은 2개 주도 봉쇄령 완화 검토중…미 코로나19 환자 140만명 넘어
가디언 “공화당 텃밭이 새로운 코로나19 확산지로 떠올라”

미국이 경제 재가동에 속도를 내면서 다음 주 초면 48개 주(州)가 부분적 경제 활동 재개에 나선다고 CNN 방송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위스콘신주가 전날 재가동 대열에 합류하며 가장 최근 봉쇄령을 푼 주가 됐다.

토니 에버스 주지사는 이달 26일까지 자택 대피령을 연장했으나 공화당 주의원들이 이에 반발해 소송을 냈고, 위스콘신주 대법원이 전날 4 대 3으로 ‘연장 불가’를 결정하며 자택 대피령이 무효가 됐다.

에버스 주지사는 대법원 결정 뒤 위스콘신주가 상당히 좋은 상황에 있었으나 이제 “공화당 의원들이 4명의 법관을 설득해 우리 주를 혼란 속으로 내던졌다”고 비난했다.

아직 경제 재가동 계획을 발표하지 않은 주는 코네티컷과 매사추세츠 2곳뿐이다. 이들 주 역시 곧 봉쇄령을 일부 푸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미국에서 코로나19의 타격을 가장 심하게 받은 도시인 뉴욕의 빌 더블라지오 시장은 이날 다음 달까지 일부 소매점들을 안전하게 재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블라지오 시장은 식당 주인들과 가게 밖 좌석에 손님을 받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며 그러나 학교 개학이나 대규모 행사 개최에 관한 결정은 앞으로 몇 달 뒤의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미국 50개 중 절반가량에서 신규 코로나19 환자가 줄기 시작했다.

CNN은 전 세계의 코로나19 확진자·사망자를 집계하는 존스홉킨스대학의 통계를 분석한 결과 24개 주에서 신규 코로나19 하루 환자 수가 대체로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또 17개 주에서는 신규 환자 수가 보합세를 보였으나 9개 주에서는 여전히 코로나19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영국 일간 가디언은 공화당의 텃밭인 지역이 새로운 코로나19의 확산지로 떠오르고 있다고 보도했다.

텍사스와 테네시, 앨라배마, 켄터키, 노스다코타, 사우스다코타 등 공화당 성향으로 분류되는 이른바 ‘레드 스테이트’의 일부 마을과 시골 지역에서 코로나19 감염자가 급증하고 있다는 것이다.

가디언은 또 NBC 뉴스가 입수한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TF)의 5월 7일 보고서를 인용해 미국에서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하는 지역 ‘톱 10’에 테네시주 내슈빌, 아이오와주 디모인, 텍사스주 애머릴로, 위스콘신주 러신, 캔자스주 가든시티 등이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특히 이 톱 10 명단에서 1위에 있는 켄터키주 센트럴시티는 1주일 전과 견준 환자 증가율이 무려 650%에 달했다.

가디언은 센트럴시티가 속한 뮬런버그카운티는 2004년 이래 줄곧 대선에서 공화당 후보에 표를 줬고 2016년 대선 때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72%의 지지를 안겼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이들 신규 코로나19 확산지 중 많은 곳이 주지사가 자택 대피령 발령을 거부한 주에 속했거나 봉쇄령을 완화하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말을 따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CNN은 그러나 많은 주에서 코로나19 환자가 감소하고 있다는 것이 축하 파티를 열고 공공장소에서 마스크를 벗어도 된다는 뜻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2∼14일에 달하는 코로나19의 잠복기를 고려하면 봉쇄 조치 해제로 신규 감염자가 증가할 때까지는 최소한 2∼3주가 걸리기 때문에 아직 봉쇄 완화의 영향이 가시화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존스홉킨스대는 이날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가 140만명을 넘겼다고 집계했다. 존스홉킨스대는 이날 오후 코로나19 확진자를 140만500명, 사망자를 8만4천985명으로 각각 집계했다.

<연합뉴스 정성호 특파원>

6주간의 봉쇄 조치 끝에 13일(현지시간) 다시 문을 연 미 캘리포니아의 LA카운티의 베니스비치.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