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이민단속 비협조땐 코로나 지원금 안줘”

이민자 보호도시 또 위협 미국인 65% “이민중단 지지”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연방 지원금을 지렛대 삼아 이민단속에 협조하지 않고 있는 LA와 뉴욕 등 이른바 ‘이민자 보호도시’(Sanctuary Cities)들을 또 다시 위협하고 나섰다. 연방정부의 이민 단속에 협조하지 않는 이들 도시에는 코로나19 연방 지원금을 교부하지 않을 수 있다는 위협인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8일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연방 정부의 이민정책에 따르지 않는 도시와 주정부들이 연방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이민자 보호 정책을 수정해야 한다고 엄포를 놓았다.

연방 정부의 이민 정책에 비협조적인 이민자 보호 도시와 주들은 대부분 민주당 소속의 주지사나 시장들이 재직 중이다. 현재 이민자 보호정책을 내세우고 있는 주는 캘리포니아, 뉴욕, 콜로라도, 일리노이, 매사추세츠, 뉴저지, 뉴멕시코, 코네티컷, 오리건, 버몬트 등 11개에 달한다.

한편 코로나19 위기로 대규모 실업 사태가 이어지자 많은 미국인들은 트럼프 행정부의 이민중단 정책을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워싱턴포스트와 메릴랜드대학이 지난 21일부터 26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조사에 응한 미국인 65%가 트럼프 대통령의 이민중단 조치를 지지한다고 밝힌 것으로 나타났다.

또 최근 퓨리서치 센터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미국인 10명 중 8명이 코로나 19 사태로 인한 경제침체 국면에서 대규모 이민은 미국인들에게 위협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일보 김상목 기자>


Sanctuary Cities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