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2순위

제2순위는 고학력 소유자(Advanced Degrees)와 과학. 예술. 경영분야에 특출한 능력 있는 자(Exceptional Ability)를 포함하며, 노동허가가 필요합니다. 먼저 능력 소유자의 경우 석사 학위 이상을 소지하여야 합니다. 외국에서 받은 학위도 미국 내에서 인정될 수 있습니다.

비록 석사 학위가 없다 할지라도, 만약 학사 학위와 해당 분야에서 5년 이상의 경험이 있으면 고학력 소유자로 인정됩니다. 단지 고학력 소유자임을 증명하는 것으로써 충분하지 않고, 고학력 소유자가 미국에서 근무함으로써 미국의 경제문화.교육 혹은 복지에 이바지할 수 있음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둘째로, 과학. 예술. 경영 분야에 특출한 능력을 가진 자임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신청자의 학위,10년 이상 근무 실적을 언급한 전고용주의 편지 그리고 면허증 혹은 개업 허가증 등을 첨부하여야 합니다. 이것 역시 학위 또는 개업 허가증을 소지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는 충분치 않으며, 미국의 경제. 문화.교육 혹은 복지에 기여할 수 있음을 증명하여야 합니다.

2순위는 반드시 고용주가 필요한데 고용주는 다음의 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미국에서 합법적으로 사업을 해야 하고, 직원의 수에 관계없이 신청인을 고용해서 월급을 줄 수 있는 여유와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고용주와 신청자의 전공이 일치하거나 유사해야 합니다. 2순위는 노동청과 이민국을 거쳐 인터뷰를 한 다음 영주권 취득까지 1년 반에서 2년이 소요됩니다.

같은 2순위라 할지라도 National Interest Waiver(NIW) 인 경우는 고용주가 필요 없이 학위와 실력만으로 영주권을 취득 할 수 있습니다. 대신 여기에 해당되는 사람은 미국 사회에 공헌하거나 기여할 수 있는 증빙 여부에 관한 서류를 보여 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공헌이나 기여도는 일부 지역과 주에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전국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홍길동은 미국에서 미생물학 석사 학위를 받은 뒤, 미생물학 연구소에 취직이 되어 단기 취업 비자(H-1B)를 받았습니다. 그 뒤 곧바로 고학력 소지자로서 영주권을 신청하여, 단기 취업 비자가 유효한 기간 안에 무사히 영주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홍길동의 미생물학 전공 분야가 독특한 분야이기 때문에 미국 내에서 많은 지원자가 없어 영주권 수속을 무사히 마질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컴퓨터등 일반적으로 보편화된 분야로 취업 이민을 할 때는 미국인들의 지원이 많기 때문에 영주권 수속을 못 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취업 이민의 취지가 미국 내에서 직종에 맞는 해당 적격자를 못 구했기 때문에 할 수 없이 외국인을 채용해야겠다는 이유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