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멕시코와 이민문제 논의 불충분…오늘 협상 재개”

미국이 불법 이민 문제 해결을 위해 멕시코에 다음주부터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양국이 어제(5일) 고위급 협상을 벌였지만 일단 합의 없이 마무리됐다.

양측은 오늘(6일) 협상을 재개해 타결책을 모색하기로 했다.

아일랜드를 방문 중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 계정에 글을 올려 “멕시코 대표들과 가진 백악관에서의 이민 논의가 끝났다.

진전이 이뤄지고 있지만, 턱없이 모자라다”며 “멕시코와의 추가 협상은 내일 재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만약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5% 수준의 관세가 월요일부터 시작될 것이고 일정에 따라 월별로 인상될 것”이라며 “관세가 인상될수록 미국으로 다시 돌아오는 회사의 수는 많아진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멕시코와 미 의회 민주당이 이민 개혁에 대해 꿈쩍도 하지 않고 있다면서 이 때문에 5월 국경에서 체포된 불법 이민자가 13만3천명에 이른다고 말하기도 했다.

블룸버그통신과 CNBC 방송 등에 따르면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케빈 맥앨리넌 국토안보부 장관대행 등 미 고위 관리들은 어제 백악관에서 마르셀로 에브라르드 외교부 장관이 이끄는 멕시코 고위급 대표단과 협상에 나섰다.

대표단 협상이 끝난 뒤 폼페이오 장관은 에브라르드 장관과 일대일로 만남을 가졌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라디오코리아 박현경 기자>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