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정부, 이민시위 참가자 감시”

시민권 인권운동가까지 국토부 내부문서서 확인

이민 당국이 트럼프 행정부의 이민정책에 반대하는 항의 시위를 조직하거나 적극 가담하는 이민자들을 지속적으로 감시해오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또, 감시대상에는 시위가담 불법체류자 뿐 아니라 변호사, 언론인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 매체 ‘트루스아웃’은 지난 달 30일 국토안보부가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이민자 시위 가담자와 이민 활동가를 감시해온 정황이 내부 문서를 통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의 ‘무관용 정책’(Zero Tolerance)에 반발해 미 전역에서 대규모 시위가 벌어졌던 지난해 국토안보부는 산하 정보분석실을 통해 약 600여개에 달하는 이민자 시위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었으며, 적극 가담자들과 활동가들을 감시해왔다.

트럼프 행정부의 이민자 감시는 정보자유법(FOIA)을 근거로 이 매체와 이민자단체들이 입수한 국토안보부 내부문서를 통해 확인됐다.

일부 이민 활동가들은 트럼프 행정부 강경 추방정책에 반대하는 불법체류 이민자와 망명신청 이민자들도 주요 감시 대상이며, 이민자뿐 아니라 시민권을 가진 이민 활동가들도 눈에 보이지 않게 보복을 당하기도 한다고 주장했다.

또, ICE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한 이민자 단체 관계자가 사소한 이유로 체포되거나 구금되는 등 보복을 당한 경우도 있었다.

애리조나주 플래그스태프에 거주하는 호세 몬테롱고는 “소송을 제기한 지 몇 달 뒤부터 ICE 수사관들이 주변에 자주 나타나 미행하는 일이 잦아졌고, 수사관들이 집을 급습해 가족들을 조사하기도 했다”며 “내가 소송을 걸었기 때문이라는 말을 들었다”고 말했다.

사설 감시업체를 고용해 이민자들의 온라인 활동을 감시해왔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한국일보 김상목 기자>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