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닐슨 국토안보장관 ‘경질’…불법이민에 초강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커스텐 닐슨 국토안보부 장관을 사실상 경질하면서 초강경 이민정책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국경 안보를 내년 재선 캠페인의 주요 공약으로 내건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불법이민자 증가를 놓고 닐슨 장관의 업무 능력에 불만을 품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어제(7일) 트위터를 통해 “커스텐 닐슨 국토안보부 장관이 자신의 자리에서 떠난다”며 “그의 봉직에 대해 감사를 전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케빈 맥앨리넌 세관국경보호국 CBP 국장이 장관대행을 맡아 공백을 메운다고 트럼프 대통령은 덧붙였다.

닐슨 장관도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두 장짜리 사임 서한에서 “물러나기에 적절한 시기”라면서 “차기 장관이 미 국경을 완전히 지키는 우리의 역량에 방해가 되는 법을 고치는 데 있어 의회와 법원의 지지를 얻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국토안보장관 교체는 일요일인 어제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닐슨 장관과 비공개 회동한 직후에 발표됐다.

복수의 행정부 고위 관리들은 워싱턴포스트에 닐슨 장관이 회동 전까지는 그만둘 생각이 없었지만,물러날 것을 강요당했다고 전했다.

AP 통신도 닐슨 장관이 경질되거나 물러나게 될 줄 모르고 회의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닐슨 장관의 경질은 트럼프 대통령이 최근 론 비티엘로 신임 이민세관단속국 ICE 국장의 지명을 철회한 지사흘 만에 내려진 결정이다.

당시 트럼프 대통령이 “이민과 관련해 우리나라가 더 강력한 방향으로 가기를 원한다”고 밝힌 대로 닐슨 장관의 교체 역시
보다 강경한 이민정책을 밀어붙이기 위한 조치라는 해석이 우세하다.

<라디오코리아 박현경 기자>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카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