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학위도 없는데 첫해 연봉 30만 불”


거절 못할 파격 조건, 한국’S급 인재’ 흡입하는 美 IT기업들

인턴도 박사급 연구원 대우, 줄이어 실리콘밸리행
“인턴도 박사급 연구원 수준 대우” 인재’입도선매’
아예 대학때부터 인턴·고액연봉 제안하며 ‘러브콜’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대학원에 재학 중인 김모씨(27)는 캘리포니아주 샌호세에 본사를 둔 그래픽처리장치(GPU) 제조업체 엔비디로부터 연구개발자로 채용 오퍼를 받았다. 박사급 연구원 대우를 받는 김씨의 신분은 정직원이 아닌 인턴, 이마저도 올여름 3개월만 일하는 12주짜리다. 파격적인 조건이었다. 김씨와 엔비디아의 인연이 시작된 것은 지난해 11월이다. 그가 소프트웨어 개발자 커뮤니티에 인공지능(AI) 음성합성 기술 관련 논문의 데이터를 올린 게 계기가 됐다. 우연히 김씨의 연구 성과를 접한 엔비디아 응용딥러닝연구소 부사장이 즉석에서 댓글로 채용을 제의했다. 김씨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자 한 달 만에 일사천리로 인턴 계약이 성사됐다. 한국내 기업보다 한 박자 빠른 ‘입도선매’였다.

#2015년 8월 UNIST(울산과학기술원)를 졸업한 이모씨(27)는 최근 일론 머스크 등 실리콘밸리의 유명 인사들이 공동 설립한 비영리 연구기업 오픈AI에 합류했다. 그가 소지한 학위는 달랑 학사뿐인데도 첫해 연봉이 30만달러가 넘는다. 김씨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들 사이에서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구글의 인공지능(AI) 개발회사 딥마인드의 비공개 코드를 홀로 구현해 공개하면서 유명해졌다. 오픈AI는 김씨가 대학을 졸업한 2015년부터 ‘러브콜’을 보냈다. 병역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하자 산업기능요원으로 병역을 마치는 지난해 8월까지 그를 기다렸다.

실리콘밸리 기업들이 한국내 ‘S급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저인망식으로 훑고 있다. S급으로 성장할 만한 인물이란 판단이 서면 대학 재학시절부터 영입에 공을 들인다.

당장 정직원으로 일할 수 있는지를 따지지 않고 파격적인 연봉을 제시한다. 이름만 대면 알 만한 최고위 임원이 직접 채용업무를 챙기는 것도 눈에 띄는 대목이다.

실리콘밸리에서 한국 내 개발자를 집중적으로 뽑는 곳은 페이스북,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등이다. 이들은 주로 병역문제를 해결한 석사급 개발자를 원한다. 서울대, KAIST 등 명문 공과대학 출신을 기준으로 한 초봉은 연봉 13만달러선. 미국에서 5년 정도 경력을 쌓아 능력을 인정받으면 50만달러까지 연봉이 오른다.

이들이 한국 개발자를 선호하는 것은 ‘가성비’가 높기 때문이다. 한국도 S급 개발자 연봉이 만만치 않지만 고액 연봉을 받는 개발자가 즐비한 실리콘밸리에 비할 바는 아니다.

실리콘밸리의 채용 방식은 다양하다. 한국인 개발자가 모교를 찾아가 알음알음 후배를 영입하게 하거나 채용 담당자를 대학으로 파견한다. 개발자 커뮤니티도 공략 대상이다. 주목되는 성과물을 내놓은 학생이라면 정직원 또는 인턴 자리를 제안하는 방법으로 미리 선점한다.

마이크로소프트(MS)는 한국 공과대학에 연구 프로젝트를 맡기는 방법을 쓰고 있다. 아예 계약조건에 프로젝트에 참여한 대학원생의 인턴십 참여를 못 박는다. 12~24주 인턴과정에서 능력을 검증한 뒤 이들을 정직원으로 채용하는 전략이다.

2005년 이후 MS연구소 인턴십 프로그램을 거친 한국인은 185명에 달한다.

<코리아타운데일리뉴스>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