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바마가 이란인에 美시민권 대량으로 줬다?…트럼프 트윗 논란

“오바마, 이란인 2천500명에게 美시민권 줬다”는 폭스뉴스 보도 트윗
‘오바마 정부’ 인사들 “허무맹랑하고 완전히 틀렸다” 역공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이 오바마 행정부 때 2천500명의 이란인에게 시민권을 줬다’는 언론 보도를 고리로 또다시 전임 ‘오바마 정부’를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윗 글을 통해 “오바마 행정부가 끔찍한 이란 핵합의 과정에서 정부 관리를 포함한 2천500명의 이란인에게 (미국) 시민권을 줬다는 보도가 방금 나왔다”면서 “엄청난(그리고 나쁜) 일 아닌가”라고 분개했다.

이는 폭스뉴스가 이날 보도한 내용이다.

폭스뉴스는 이란 의회 원자력위원회의 호잣 알-이슬람 모즈타바 졸눌 위원장이 제기한 의혹을 인용해 이런 보도를 했다.

졸눌 위원장은 이란 에테마드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2015년 타결된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를 협상하는 과정에서 하산 로하니 대통령 측 인사들의 부탁을 들어주기로 하고 시민권 부여를 결정했다고 주장했다.

졸눌 위원장은 “그(오바마 전 대통령)가 2천500명의 이란인에게 시민권을 주기로 하면서, 일부 관리들 사이에서는 자녀를 여기에 끼워넣으려는 경쟁이 붙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이들이 미국에서 추방되면 누가 연루됐는지, 누가 국익을 사탕 팔듯 미국에 팔았는지 명백해질 것”이라며 “어느 관리의 어느 자녀가 미국에 살고 있고 영주권이나 시민권을 받았는지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오바마 정부’의 인사들은 이 같은 주장에 펄쩍 뛰었다.

마리 하프 전 국무부 대변인은 졸눌의 주장을 신뢰할 수 없다고 말했다.

오바마 행정부에서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고위직에 있었던 제프 프레스콧은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에 대해 “허무맹랑하고 완전히 틀렸다”면서 “이란 핵합의와 미국의 이민정책은 전혀 연관성이 없다”고 부인했다.

그는 조지 W.부시 정부와 오바마 정부에서 미국 시민권을 받은 이란인 수는 갑자기 폭증하지 않았고 균등했다는 통계도 제시했다.

CNN방송은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근거도 없는 상태로 오바마 전 대통령을 공격했다”고 전했다. ‘가짜 뉴스’를 비판해온 트럼프 대통령이 오히려 ‘가짜 뉴스’를 이용했다는 뉘앙스였다.

오바마 정부에서 이란 핵협상에 참가했던 전직 관리 제이크 설리번은 트럼프 대통령이 정부 내 인사들에게 묻지 않고, 폭스뉴스 같은 보수성향 언론매체에서 정보를 얻는 빈도가 늘고 있다고 우려했다.

<연합뉴스 김화영 기자>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한국 (050) 4510-1004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