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W(National Interest Waiver)란?

NIW는 취업영주권 2순위의 한 종류입니다. 미국의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1994년 이민법을 개정할 때 도입 되었습니다. 미국의 국가이익에 도움이 되는 고급인력에 대하여 노동허가를 면제시켜줌으로서 이들 고급인력을 쉽게 미국에 유치함으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취업영주권 2순위, 3순위는 스폰서와 노동허가서(Labor certification)가 요구됩니다. 그러나 NIW (National Interest Waiver)는 2순위 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노동허가를 면제해 주기 때문에 영주권 취득에 따르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절약됩니다.

NIW(National Interest Waiver)는 노동허가(LC)를 면제해주고 또 스폰서도 필요 없기 때문에 1순위와 동일한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심사기준이 엄격하고 취득하기가 어렵습니다. 석사이상으로서 미국의 국익에 도움이 될 만한 직업에서 실적이 있어야 합니다. 이공계나 의학계의 종사자들, 예컨대 교수, 의사, 연구소 박사들에게 아주 매력적인 영주권 취득방법입니다.

NIW 심사기준은 신청자가 미국의 경제발전, 근로자의 근로조건개선, 근로자의 교육에 대한 기여도, 미국인의 의료건강에 기여여부, 빈곤층 주거환경 해결에 기여 할 수 있는지 여부 등이 주요 고려사항입니다. 그밖에 미국의 국익이나 경제발전에 도움이 된다는 증빙자료 등이 요구됩니다.

일반 2순위 영주권 취득까지의 기간이 약 2년 정도 소요됩니다. 그러나 NIW는 노동허가도 스폰서도 필요 없으니 2순위 자격 해당자에게는 매력적 이라고 할 수 있다. 기간도 약1년 정도면 가능합니다.(빠른 경우 6개월 이내도 가능함)

모든 취업영주권의 경우 1순위 중 탁월한 능력 소유자만 제외하고 스폰서가 필요합니다.그러나, NIW는 스폰서가 필요 없습니다. 본인이 직접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수속기간이 짧습니다. 1년이면 영주권 취득이 가능합니다. 동반가족 배우자나 21세미만의 자녀도 영주권이 나옵니다.

투자영주권의 경우 많은 투자자금이 들어가고, 2년 기간의 임시영주권이 나오고 2년 후에 다시 정식영주권을 받아야 하고 이 과정에서 많은 사람이 탈락합니다. 그러나 NIW는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변호사 비용과 이민국 수수료뿐이 들지 않습니다.

취업영주권의 경우 스폰서와의 관계 및 경제상황에 따라서 해고 등이 염려되고 영주권을 받을 때까지 스폰서에 구속되는데 NIW는 그럴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장점 때문에 최근에 많은 전문직 한인들이 NIW에 도전하고 NIW로 영주권을 받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자녀들의 교육과 영주권에 관심이 많은 전문직들은 취업영주권 보다 NIW를 이용하여 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최근에 한국의 의사들이 많이 신청하여 영주권을 받고 있습니다.

NIW에 유망한 직종은 의사, 치과의사 등 건강관련 종사자나 생명공학, 제약분야, 방위산업 등에 종사하는 사람들입니다. 예술, 운동, IT산업 등에 종사하는 분들도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사전에 충분한 자료를 준비하여야 합니다.

글/이한길 변호사

<그늘집>
www.shadedcommunity.com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한국 (050) 4510-1004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