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고용 단속 대대적 ‘직장급습’

새해 트럼프행정부 최우선 정책 선정
단속 규모 현재보다 5배 늘리기로

이민단속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는 트럼프 행정부가 이민자 불법고용을 막기 위해 올 한해 대대적인 직장급습 작전을 전개한다는 계획이어서 일터에서 체포되는 이민자들이 속출할 것으로 우려된다.

미 경제전문지 포브스(Forbes)는 2일 ‘2018년 예상되는 트럼프 이민정책’ 제하의 기사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올해 미 전역에서 직장급습 이민단속을 크게 확대할 것이며, 이민자의 취업을 크게 제한하는 정책을 강화할 것으로 전망했다.

포브스는 이날 기사에서 USA투데이 자매지 ‘커머셜 어필’(Commercial Appeal) 보도를 인용해, 연방 이민세관단속국(ICE) 고위 관리의 말을 인용해, 연방 당국은 2018년 한 해 이민자 불법 고용을 막기 위한 미 고용주 단속에 집중할 것이며, 미 전역에서 직장급습 작전이 전개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민세관단속국 산하 국토안보수사국(HSI) 특별수사관 로버트 해머는 지난 달 27일 ‘커머셜 어필’과 가진 인터뷰에서 이민당국의 직장급습 이민단속 계획을 비교적 상세히 소개했다.

해머 수사관은 “올해는 미 고용주들과 직장을 상대로 전개되는 이민단속 작전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며 “토마스 호프만 ICE 국장 대행의 지시에 따라, 직장급습 작전이 이민단속 최우선 순위에 놓이게 될 것”이라고 직장 이민단속에 초점을 맞추게 될 것임을 강조했다.

또, 해머 수사관은 “직장 이민단속은 공항, 방위산업 관련 업체, 식품유통업계 그리고 공공안전과 복지에 영향을 미치는 사업체들에 집중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해머 수사관의 이같은 언급은 연방 당국의 이민단속 초점이 직장급습 방식으로 크게 전환될 것임을 예고한 것이다.

직장급습 작전은 부시 행정부 시절 가장 빈번하게 벌어졌던 이민단속 방식으로 불체자 고용이 의심되는 직장에 수 백 여명에 달하는 수사관들을 대거 동원해 일거에 불법취업 이민자들을 체포, 추방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토끼몰이식 작전의 문제점이 노출되면서 오바마 행정부에서는 직장급습 작전이 거의 사라지다시피 했다.

강성 이민단속주의자로 알려진 토마스 호프만 ICE 국장대행은 앞서 지난해 10월에도 ‘직장급습 이민단속을 5배 이상 대폭 늘릴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국일보 김상목 기자>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한국 (050) 4510-1004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