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란치스코 교황, 신년미사 “이민자들 희망 꺼뜨리지 마세요”

프란치스코 교황이 새해 첫날 이민자들과 난민들을 위해 다시 한번 목소리를 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가톨릭이 정한 ‘세계 평화의 날’이기도 한 1일 오전 바티칸 성베드로 대성당에서 열린 신년 미사에서 이민자들과 난민들의 평화를 향한 희망을 짓눌러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교황은 미사에 모인 4만 명의 신자들에게 “모두가 누릴 권리가 있는 평화를 위해 상당수 사람들은 길고 위험한 여정에 기꺼이 목숨을 건 채 부담과 고통을 감내한다”며 “부디 이들이 가슴에 품고 있는 희망과 평화를 향한 기대를 억누르지 말라”고 당부했다.

교황은 이어 “난민과 이민자를 포함한 모든 이들이 평화로운 미래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민간 단체, 교육 기관, 교회 관계자 등 모두가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교황은 지난달 24일 성탄 전야 미사에서도 이민자들의 여정을 만삭의 마리아가 남편 요셉과 함께 베들레헴으로 떠나 아기 예수를 낳을 곳을 찾아 헤맨 것에 비유하며 즉위 초부터 이민자와 난민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호소해 왔다.

교황은 지난해 11월 미리 발표한 ‘세계 평화의 날’ 메시지에서는 이민자들의 공포를 조장하는 데 이용하는 정치인들은 폭력과 인종주의의 씨앗을 뿌리는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라디오리아 김혜정 기자>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 (213) 387-4800
한국 (050) 4510-1004
카카오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