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T 카드 소지자 대상 신종 사기 기승

“카드 정지된다”며 개인 정보 도용 시도
사회복지국 직원 사칭 사기범 주의해야

저소득층 가정에 정부가 식료품 등 비용을 보조해주는데 사용되는 EBT 카드 소지자들을 대상으로 정부 복지기관 직원을 사칭해 개인 정보를 도용해가는 신종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당국이 주민들의 주의를 촉구하고 나섰다.

14일 LA 카운티 사회복지국(DPSS)에 따르면 푸드스탬프 프로그램인 캘리포니아의 ‘캘 프레쉬’ 프로그램이나 저소득층 보조금 프로그램인 ‘캘 웍스’ 등의 지원금을 카드 형태로 지급하는 EBT(Electronic Benefit Transfer) 카드와 관련해 사기범들이 사회복지국 직원을 사칭하며 사용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EBT 카드가 정지될 위기에 처했다”고 위협하며 개인 정보를 요구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사기범들은 피해자들에게 카드 정지를 막기 위해서는 EBT 카드번호 16자리 숫자와 핀넘버를 요구하고 있으며 전화번호를 첨부해 정지된 EBT 카드를 재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해당번호로 전화를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DPSS는 수혜자들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EBT 수혜자들에게 개인정보를 묻는 문자메세지 발송을 절대 하지않고 전화 및 이메일로도 개인 정보를 묻지 않는다며 이같은 사기에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DPSS는 수혜자들의 정보를 필요로 할 경우에는 DPSS 내 고객 서비스 센터를 통해 서류로 전달되거나 공식 팩스 및 직접 수혜자가 오피스로 방문할 경우에만 개인 정보를 묻고 있다고 덧붙였다.

DPSS는 개인 정보 유출의 피해를 입지않기 위해서는 ▲소셜시큐리티 번호와 같은 개인 고유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할 것 ▲자신의 개인 정보를 절대 남과 공유하지 말 것 ▲스마트폰 등과 같은 전자기기에서도 개인 정보가 새어나가지 않게 보안을 강화할 것 ▲개인 정보를 공유할 경우 공유대상자에 대해 재확인 절차를 거칠 것을 조언했다.

DPSS는 이같은 사기 피해를 당할 경우 고객 서비스 대표전화(866-613-3777)로 신고할 것을 권고했다.

<한국일보 박주연 기자>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한국:(050)4510-1004
카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