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CA 갱신 신청자 몰려 ‘적체 우려’

지난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청소년추방유예정책DACA 를 없애기로하자 수만명의 드리머들은 서둘러 갱신 절차를 밟고있습니다.

갱신 가능 기간이 다음달(10월) 5일까지로 짧기 때문인데 비영리 법률단체들은 갑자기 늘어난 신청자에 ‘적체’를 우려하고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주 청소년추방유예정책DACA를 폐지하기로 결정한 이후 수만명의 드리머들이 3주 안에 갱신을 마쳐야하는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유예기간인 지난 5일부터 내년 3월 5일 사이에 DACA 신분이 만료되는 경우라면 다음달(10월) 5일까지 갱신을 해야 앞으로 2년간 추방 위기를 모면할 수 있습니다.

전국에는 80만여명의 드리머들이 있는데 캘리포니아 주에는 무려 22만여명이 몰려있습니다.

USC의 마누엘 패스터 사회학 교수는 이 중 4분의 1에 해당하는5만 5천여명이  6개월 내 DACA를 갱신해야했는데 이 기간이 한달로 단축돼버렸다고 강조했습니다.

결국 하루에 2천 5백명꼴로 갱신 서류를 보내야하는 셈이어서 심각한 적체를 겪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DACA 갱신을 돕고있는 LA지역 비영리 법률단체들은 처리해야할 일이 산더미처럼 늘어났다며 우려하고있습니다.

LA이민자인권연합 ‘CHIRLA’는 지난 9일 130여명의 드리머들이 몰렸고,어제(13일)도 100명 이상이 방문했다고 말했습니다.

500달러에 달하는 갱신 수수료도 장애물로 작용하고있습니다.

당장 한 달안에 목돈을 구해야하는 드리머들은 걱정이 앞섭니다.

칼스테이트LA에서 운영하는 ‘글레이저 패밀리 드리머스 리소스 센터’(Glazer Family Dreamers Resource Center)는 기부금으로 어려운 처지의 드리머들에게 금전적 지원을 하고있지만 이마저도 역부족이라고 전했습니다.

한편, 논란이 일자 연방 이민서비스국(USCIS) 측은 DACA 갱신 과정에 문제가 없도록 적당한 인력을 배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라디오코리아 문지혜 기자>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한국:(050)4510-1004
카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