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단속 ‘메가 작전’ 정보 공개하라” 소송

이민자 단체들, ICE 상대로

대규모 이민단속을 계획하다 잇따른 허리케인 피해로 취소한 것으로 알려진 ‘메가 작전’ 파장이 이어지고 있다.

12일 ABC방송 등에 따르면, 이민자 단체들은 연방 국토안보부가 계획했던 ‘메가 작전’의 구체적인 내용과 정보 공개를 요구하는 소송을 시카고 연방법원에 제기했다.

연방 정보공개법(Freedom of Information Act)에 근거해 연방 이민세관단속국(ICE) 산하 전국 24개 ICE 지부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서 이민자 단체들은 트럼프 행정부가 계획했거나 계획 또는 검토 중인 ‘메가 작전’을 비롯한 이민단속 작전들에 대해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이번 소송에 참여한 한 이민자 단체 소송 밴 후인 이민변호사는 “우리는 지금 ICE가 무엇을 하고 있는 지, 무슨 계획을 검토하고 있는 것인지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며 “전국 곳곳의 많은 불법체류 이민자들이 대규모 이민단속 작전이 계획되고 있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두려움에 떨고 있다”고 소송 제기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후인 변호사는 “단 한 번의 단속 작전으로도 이민자 가족들의 삶은 통째로 망가질 수 있다”며 “ICE가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번 소송은 ICE 본부에 대한 것이 아니라 미 전국 24개 ICE 지부 모두를 상대로 제기한 것이어서 법원이 소송을 받아들일 경우, ICE가 계획했던 ‘메가 작전’의 구체적인 전모가 드러날 가능성도 있다.

지난 8일 NBC 방송의 보도로 알려진 ‘메가 작전‘은 ICE가 지난 8월부터 계획했다 허리케인 비상사태로 취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ICR가 계획했던 이 작전은 오는 17일부터 30일까지 미 전국 24개 지부 소속 현장 수사관들을 동원해 역대 최대 규모의 불체자 체포작전을 전개할 계획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일보 김상목 기자>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한국:(050)4510-1004
카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