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방유예 폐지…이민사회, IT 업계 등 집단반발 확산

데이빗 류 LA 시의원이 5일 추방유예 폐지 관련 회견에서 이민자 청소년 보호 조치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오바마 “잘못 없는 청소년들 겨냥…잔인하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5일 단행한 ‘추방유예(DACA) 제도 전격 폐지’ 결정에 대해 이민자 커뮤니티를 비롯한 각계의 반발이 거세게 일고 있다.

이날 미주한인봉사교육단체협의회(NAKASEC)와 민족학교, 한미연합회(KAC) 등 한인 단체를 비롯한 이민 단체들이 일제히 이번 조치의 부당성을 성토하고 나선 가운데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도 이례적으로 반대 성명을 발표하고 공화당 중진 의원들도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고, 또 실리콘밸리 등 IT 업계를 비롯한 경제계도 이번 조치에 집단 반기를 드는 등 반발 기류가 확산되고 있다.

■이민단체·지역정부 반발

이날 민족학교 등 한인 단체들에는 DACA 제도 폐지에 따른 불안감을 호소하고 대처 방법을 문의하는 한인 해당자 및 가족들의 전화와 이메일 등 문의가 쏟아진 가운데 관련 단체들의 반발이 이어졌다.

NAKASEC은 이날 성명에서 “(이번 결정으로) 어릴적 미국으로 온 이 젊은 미국인들은 이제 당장이라도 다니던 직장과 학교를 잃고 강제 추방의 대상이 될 수도 있는 위험한 상황에 처했다”고 비판하고 의회가 ‘드림액트’ 등 입법 조치를 마련할 때까지 DACA를 지속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KAC도 DACA 폐지 조치를 규탄하며 연방 의회에 해당자들을 보호하는 법안을 신속히 통과시킬 것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연방 정부의 조치에 맞서 캘리포니아 내 지역 정부들은 이민자 청소년들에 대한 지속적 보호 조치를 천명하고 나섰다. 에릭 가세티 LA 시장과 데이빗 류 시의원은 이날 LA 시청에서 각각 기자회견을 갖고 DACA 폐지를 비판하며 해당자 보호 조치에 나서겠다고 밝혔고, 제리 브라운 캘리포니아 주지사도 주정부 차원에서 보호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공표했다.

■오바마 이례적 성명

오바마 전 대통령은 이날 트럼프 행정부의 추방유예(DACA) 폐기 결정에 대해 “잔인하다”며 강력히 비판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장문의 성명을 통해 “이들 젊은 사람들을 겨냥하는 것은 잘못됐다. 왜냐하면 그들에게는 어떤 잘못도 없기 때문”이라며 “미국인들이 불법체류에 대해 어떤 우려나 불평을 하고 있든지, 우리는 이들 젊은 사람들의 미래를 위협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그러면서 “의회는 도덕적 시급성을 갖고 DACA 프로그램 수혜자들을 보호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의회의 제동을 촉구했다.

전임 대통령이 현직 대통령의 결정에 대해 별도의 성명을 통해 정면으로 비판하는 것은 이례적으로, DACA 프로그램은 지난 2012년 대통령 행정명령으로 시행된 오바마 전 대통령의 대표적 이민 정책 중 하나다.

■첨단 기업들도 반기

트럼프 대통령의 또 하나의 반 이민정책인 추방유예 폐지에 실리콘 밸리가 집단 반기를 들었다.

애플, 구글, 페이스북 등 실리콘 밸리 주요 기업들은 이날 최고경영자(CEO) 메시지나 회사 공식 블로그 등을 통해 “DACA 폐기는 드리머(Dreamer, 꿈 꾸는 사람)들을 짓밟는 잔인한 짓”이라며 연방 의회를 상대로 다카 폐기 무효화 로비를 해 나갈 것을 공언했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는 “이번 결정은 젊은이들에게 ‘아메리칸 드림’을 제공하고, 그들이 어두운 그림자 생활에서 벗어나도록 독려하며, 정부를 신뢰하도록 하려는 노력을 잔인하게 짓밟고 끝내는 그들을 처벌하겠다는 것”이라고 강력 비난했다.

팀 쿡 애플 CEO도 직원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애플은 의회 지도자들과 드리머들이 보호받을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한국:(050)4510-1004
카톡: 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