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못하면 미국 못 가나?’ 백악관서 설전…트럼프 새 이민정책 후폭풍

반(反)이민 정책·레토릭 등을 조장해 왔던 스티븐 밀러 백악관 수석 정책고문은 이날 백악관 기자 브리핑에 나서 질문을 받는 과정에서 뉴욕타임스 글렌 트러시 기자와 언쟁을 벌였다. 정책을 뒷받침할 통계를 제시하라는 질문이 나온 직후였다.

donald trump

트러시 기자는 “저숙련 이민자 때문에 미국인 노동자들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있다는 연관성이 없다는 연구가 매우 많다”며 “찾을 수 있으면 이 두 가지가 서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구체적 수치가 담긴 연구가 있는지 말해달라”고 요구했다. “이 정책 전체가 그런 가정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

밀러 고문은 구체적인 수치를 대라는 질문을 반박하며 “미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연민을 가져야 할 때인지도 모른다”고 답했다.

그는 몇 개의 연구를 언급하면서도 ‘숫자’를 제시하는 대신, “상식적으로 생각해보자”며 질문을 회피했다. 그러나 트러시 기자는 “상식은 바뀔 수 있지만 통계는 아니다”라며 거듭 구체적인 수치를 요구했다.

밀러 고문은 갑자기 미국의 “기록적인 실업률”을 언급하며 이들에게 가야할 (저임금) 일자리가 저숙련 이민자들 때문에 줄어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몇몇 기업들이 더 많은 미숙련 노동자를 원하는 이유는 그렇게 해서 임금을 낮춰 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저숙련 노동자들의 이민을 줄이면 그 일자리가 미국 저숙련 노동자들에게 갈 것이고, 임금도 올라갈 것이라는 논리다.

donald trump

이후 밀러 고문은 “코스모폴리탄의 편견”을 가지고 있다고 비판하며 CNN 짐 어코스타 기자와 또 한번 격하게 충돌했다. 어코스타 기자가 영어를 구사할 줄 아는 이민자를 우선시하는 법안 내용의 문제점을 지적하자 한 말이다.

어코스타 기자는 ‘자유의 여신상’에 적혀 있는 애머 래저러스의 시 ‘새로운 거상’의 구절을 언급하며 트럼프 정부의 이번 정책이 미국의 정신에 반하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어코스타 : “당신이나 대통령이 지금 제시하는 건 이민에 대한 미국의 전통을 지키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자유의 여신상에는 이렇게 적혀있다. ‘너의 지치고 가난한, 자유를 숨쉬기를 열망하는 무리들을 나에게 보내다오.’ 여기에는 영어를 잘하야 한다거나 컴퓨터 프로그래머가 될 수 있어야 한다는 내용은 없다.

그들에게 영어를 할 줄 알아야 한다고 말하는 건 이 나라에 들어오는 이민자들의 의미를 바꾸려는 것 아닌가? 여기에 와서 영어를 배울 수도 있는 것 아닌가?”

밀러 : “우선 지금도 귀화를 하려면 영어를 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게 자격조건으로 되어있다. 따라서 우리 이민 시스템에 영어 구사 능력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생각은 몰역사적이다.

둘째, 여기에서 전체 역사를 거론할 생각은 없지만, 자유의 여신상은 자유와 세계를 밝히는 불빛을 상징하는 것이다. 이건 미국의 자유가 세계를 밝힌다는 상징이다. 당신이 말하는 시는 나중에 추가된 것이고 원래 자유의 여신상에는 없었다.”

donald trump

충돌은 이어졌다.

어코스타 기자는 “미국에 오기 전에 영어를 할 줄 알아야 한다고 하면 영국과 호주에서 오는 사람들만 받겠다는 얘기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자 밀러 고문은 ‘발끈’했다. 그는 “영국과 호주에서 온 사람들만 영어를 할 줄 안다고 생각한다는 말은 충격적”이라며 “당신의 코스모폴리탄의 편견을 보여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건 엄청난 순간이다. 엄청난 순간이다. 영국과 호주에서 온 사람들만 영어를 할 줄 안다는 당신의 생각은 세계 곳곳에서 온 영어 잘하는 근면성실한 수많은 이민자들에 대한 모욕이다.”

그러나 그는 ‘새 이민정책이 미국의 정신에 근본적으로 위배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Acosta to WH aide Stephen Miller: Is Trump admin trying to change what it means to be an immigrant coming to US?

* 이 글은 허프포스트US의 Top Trump Aide Struggles To Back Up Trump’s Push For Slashing Legal Immigration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한국:(050)4510-1004
카톡:iminU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