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체자보호도시 전방위 압박

ICE, 뉴욕 등 300개 도시 이민 수사관 대폭 증파
공격적 불체자 단속 방침

초강경 이민 단속에 나서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뉴욕시를 비롯한 ‘불법체류자 보호 도시’를 상대로 전방위 압박에 들어갔다.

연방이민당국이 뉴욕과 LA, 시카고 등 미 전국 300여개 불체자 보호도시들에 단속 인력을 집중적으로 투입, 공격적인 이민 단속을 펼칠 것이라는 방침을 밝히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 같은 방침은 이민 단속에 협력하지 않는 이들 불체자 보호도시들에서 연방 당국이 직접 단속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어서 이민자들의 추방 공포가 가중될 것으로 우려된다.

이민세관단속국(ICE)의 토마스 호먼 국장대행은 18일 “불체자 보호도시들이 협력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직접 이민단속에 나설 것”이라며 “신규채용이 예정돼 있는 이민 수사관 1만명 중 상당수를 이들 이민자 보호도시들에 배치해 직접 단속을 벌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불체자 보호도시들의 지역경찰이 단속에 협력하지 않는다면 ICE가 이들 도시들의 거리와 일터, 주거지역에서 이민단속에 나서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ICE가 이처럼 불체자 보호도시를 타깃으로 집중적인 이민단속을 펼치기로 한 것은 트럼프 행정부의 강력한 이민단속 정책이 성과를 내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최근 밀입국자들이 급감하고 있는 것도 국경경비를 강화한 트럼프 행정부의 성과라는 것이 ICE측의 자체 평가다. 이민단속 인력과 자원을 이민자보호도시들에 집중 투입하면 밀입국 단속에서 나타난 성과가 국내 이민단속에서도 나타날 것이라는 것이 ICE측의 분석이다.

이민 당국의 이같은 단속 강화는 관련 수치로도 나타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 이래 지난 6개월간 미 전역에서 4만 1,318명의 추방대상 불법체류 이민자들을 체포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38%가 증가한 것이다.

<한국일보 김소영 기자>

<그늘집>
gunulzip@gmail.com
미국:(213)387-4800
한국:(050)4510-1004
카톡:iminUSA